[2024년 5월 2주] 댓글 ㅣ 인사처 아이유 컨셉 영상은 계속 될 수 있을까?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인사혁신처 '아이유(?)' 사무관 컨셉 영상, 댓글 수 1위

  • 5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402개의 댓글을 확보해 다른 분석 기간 대비 매우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 역시 761개로 전체의 54.28%를 차지했으며 1~3위 영상을 제외하고는 100개 미만의 댓글 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10위 영상의 경우 댓글 수가 32개에 불과, 나머지 영상의 댓글 수도 매우 적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한 영상은 인사혁신처 <인사처 이정재>으로 수집일 기준 182개를 기록했습니다.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 영향으로 보이지만, 계속해서 독특한 컨셉의 영상을 게재하여 그로 인한 자발적인 댓글 반응도 일부 확안되고 있습니다. 다만, 인사처의 정책 정책 정보 중심 영상 보다는 패러디 등의 컨셉 영상만을 계속 게재하고 있는 활동이 과연 인사혁신처 자체에 얼마나 큰 도움이 될지는 계속 주시해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상위 10개 영상에 오른 영상 대부분이 이벤트를 진행했던 다른 분석 기관과 달리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고도 상위에 진입한 영상이 다수 확인되고 있습니다.이는 전체 댓글 수가 낮아지면서 그로 인해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았지만 댓글 수를 다수 확보한 영상이 상위에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분석한 결과, 전체 평균 비율은 0.12%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41%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공정거래위원회 <[댓글이벤트] 표시광고법위반, 딱 대! ep7. SNS 뒷광고>로 37.36%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이벤트 진행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