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3주] 종합ㅣ 총 263건 게재. 전 주 대비 일반영상의 수치 성과 급증!
5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영상 조회수 급증, 더불어 좋아요, 댓글도 함께 증가
- 2024년 5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개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63건의 영상이 게재되어, 지난 주 대비 62건 상승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은 174건, 쇼츠영상은 89건으로 나타났는데, 지난 주와 비교해보면 일반영상은 48건, 쇼츠영상은 14건 각각 상승하여, 일반영상 수가 급등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이러한 일반영상 수 급등의 원인은, 경찰청, 기상청이 2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한 것과 함께 국세청, 특허청, 국가유산청,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평소에는 영상 수에서 두드러지지 않았던 기관이 5월 3주에는 다수의 영상을 게재한 영향입니다. 경찰청과 기상청은 정보 전달 및 캠페인 영상이 다수 포함되었기 때문이며, 국가유산청의 경우 문화재청에서 국가유산청으로 명칭 변경과 함께 이를 설명하는 영상이 다수 되었기 때문입니다.
- 전체 조회수는 약 260만 회로 지난 주 대비 150만 회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었는데, 이 중에서 일반영상 조회수가 140만 회 증가한 영향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조회수 분석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수, 조회수의 증가와 함께 좋아요, 댓글 역시 크게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경찰청, 28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 게재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총 28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은 20건, 쇼츠영상은 8건이 각각 게재되었습니다. 일반영상의 경우 구독자 35만 돌파 기념 이벤트 진행을 위해 추천 영상 후보 5건이 게재되었으며, 현장영상 활용한 영상도 평소보다 많이 게재된 영향입니다. 기상청도 평소보다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는데, 지난 주에 이어 기상정보 전달 목적 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향입니다.
- 일반영상은 총 174건이 게재되었으며 이 중 기상청이 21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20건) > 국가유산청(11건) > 국세청(10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가유산청은 문화재청이 새롭게 명칭을 변경한 것으로, 명칭 변경과 관련된 영상이 다수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 것은, 국가유산청으로 명칭 변경이 오래 전부터 예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주에 관련 영상이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입니다. 올해 들어 명칭 변경 설명이나 배경 등에 대한 설명과 설득 과정이 꾸준히 이어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들기도 합니다.
- 쇼츠영상은 총 89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총 8건을 게재했습니다. 현장영상을 활용한 쇼츠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향입니다. 뒤를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7건을 게재했습니다. 특허청은 발명의 날을 맞아 이벤트를 진행한 쇼츠영상이 다수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