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3주] 조회수 ㅣ 일반영상의 조회수 약진! 하지만 광고..?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행정안전부 영상, 50만 이상 조회수 기록하며 1위
  • 2024년 5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599,096회의 조회수를 확보, 지난 주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지난 주와 달리 일반영상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으로, 상위 10개 영상 중 일반영상이 5건이나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공공기관에서 쇼츠영상에 집중하면서 쇼츠영상이 상위 조회수에 오르는 경우가 많았는데, 5월 3주는 일부 기관에서 중점적으로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이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놀라운 점은 상위 10개 영상 중 7건의 영상이 1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는 것으로, 이들 영상으로 인해 일반영상의 조회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 가장 눈에 띄는 부처는 교육부로, '이주호의 필통톡'이라는 장관이 출연하는 시리즈 콘텐츠가 2건이 게재되었으며 모두 1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것입니다. 작년부터 시작한 해당 영상은 장관이 출연하기 때문에 광고와 이벤트를 통해 조회수 등의 수치를 확보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행정안전부 <방구석 정책 토크쇼~! 현장공무원 근무환경 개선에 앞장선 직장협의회 활약!!>으로, 수집일 기준 519,339회였습니다.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수도 높게 나타난 반면, 댓글 수는 26개에 불과한 것도 눈에 띕니다. 해당 영상은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아서 그로 인한 조회수와 참여 상승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광고를 통해 대부분의 조회수를 확보한 것으로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댓글 내용을 보면 영상에 대해 긍정적인 내용이 많은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국민권익위원회와 법제처 영상의 경우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것과는 달리 댓글이 하나도 달리지 않은 것도 주목할만한 부분입니다. 특히 권익위 영상은 16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지만 좋아요수는 단 5회, 댓글 수는 0개에 불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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