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4주] 조회수 ㅣ 행정안전부 쇼츠영상 조회수 1~3위 모두 차지!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행정안전부와 엄지윤 씨 협업 영상, 매우 높은 조회수!

  • 2024년 5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 간 총 2,853,279회의 조회수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1,594,627회로 전체의 55.89%를 차지했습니다. 영상 수가 감소했음에도 조회수만 증가한 이유는 행정안전부의 쇼츠영상 세 건이 상당히 높은 조회수를 확보했기 때문으로 확인됩니다.

  •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행정안전부 <📲 편하다 편해! 디지털플랫폼정부! 모바일 신분증 😉>으로, 수집일 기준 453,291회를 기록했습니다. 뒤를 이어 3위까지 모두 행정안전부의 디지널플랫폼정부 홍보 영상으로 모두 2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좋아요와 댓글 수 역시 꽤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데, 영상을 확인해보면 숏박스 엄지윤 씨가 등장하는 상황극으로, 엄지윤 씨의 인지도와 함께 이벤트와 광고 진행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됩니다.

  • 더불어 최근 의료개혁과 관련하여 의사단체가 제기한 취소 소송이 부결되면서 보건복지부가 본격적으로 의료개혁 추진과 관련된 내용의 영상을 다수 게재하고 있으며, 이 중 쇼츠영상 1건과 일반영상 1건이 각각 조회수 상위 10위에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료개혁 관련 법원 결정이 나오자마자 빠르게 영상이 나온 것을 보면, 해당 판결을 미리 예측하고 영상 제작을 상당 부분 준비해오고 있었던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올해 들어 경찰청 영상의 경우 눈에 띄게 높은 조회수의 영상을 확인하기가 어려웠는데(그럼에도 꾸준히 조회수, 좋아요 수는 높은 수치를 기록 중) 현장 경찰의 생생한 활약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상인 <[현장경찰 : Rhapsody] 100번의 출동, 사건의 연속 '인계의 밤' EP.1>가 조회수 8만 회 이상을 기록하며 관심을 모으는 중입니다. 현장 CCTV나 캠 영상을 활용한 기존의 영상과 달리 상당히 정성을 기울인 영상으로, 앞으로 반응이 기대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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