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5주] 조회수 ㅣ 전 주 대비 200만 회 이상 조회수 감소, 그 이유는?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5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청 출범 관련 다큐 영상 조회수 1위

  • 2024년 5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조회수는 총 591,096회로, 전 주 대비 200만 회 이상 감소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총 조회수는 다른 분석 기간의 경우 영상 1건의 조회수에 해당될 정도로 이번 주에는 유난히 적은 조회수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보면 4만 5천 회 정도로, 각 부처의 영상 광고 진행이 다른 분석 기간에 비해 적게 진행되었기 때문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 광고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49개 부처가 한 주간 만들어 내는 조회수는 높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마저도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50%를 차지하고 있어, 나머지 200여 개의 영상이 50%의 조회수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것을 봤을 때, 부처 영상의 조회수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다큐] 무한한 우주, 멈추지 않는 도전! 대한민국 우주개발 30년>으로, 수집일 기준 45,536회였습니다. 우주항공청 출범에 맞춰 우주개발 역사를 다큐 형식으로 보여주는 인터뷰 영상으로, 우주에 대한 관심과 우주항공청에 대한 기대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댓글 이벤트도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다른 댓글 이벤트와 달리 영상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의 타임코드를 남기는 이벤트로 시청을 독려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 뒤를 이어 경찰청 영상이 조회수 2위를 차지했는데, 경찰청 영상의 조회수가 유난히 높게 나타난 것은 아니고, 상대적으로 타 부처에서 광고를 적게 진행한 결과 조회수가 낮게 나타나 그로 인해 경찰청 영상이 높은 순위를 기록한 것으로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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