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5주] 댓글 ㅣ 댓글 없는 영상이 전체의 40%나 된다고?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5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이벤트 연계 영상, 댓글 수 1위

  • 5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3,963개의 댓글을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2,907개로 전체의 73.35%를 차지, 유난히 댓글의 상위쏠림 현상이 심하게 나타났습니다. 나머지 200개 정도의 영상이 1000개의 댓글을 확보했다고 볼 때, 1개 영상이 평균 20개의 댓글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체 영상 중 댓글이 전혀 달리지 않은 영상이 85건이나 되어, 댓글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부족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상위 10개 영상 중 쇼츠영상은 1건에 불과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한 영상은 농림축산식품부 <★커피 쿠폰 댓글 이벤트 진행 중★ 농업은 스펙 농촌은 리스펙, 우리는 각양갓생 인턴 공개 채용 | 2024 농업.농촌 가치확산 캠페인>으로, 수집일 기준 1,022개를 기록했습니다. 이 영상의 댓글은 이벤트의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보이며, 댓글 수 보다 좋아요 수가 낮은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이는 이벤트는 참여하되 영상에 공감하지 못한 이용자도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과 병무청 영상을 제외하고 나머지 8건 영상이 모두 이벤트 진행으로 댓글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보니, 전체 평균 비율은 0.67%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비율은 1.92%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째깍째깍! 새만금은 바쁘게 달려갑니다! #새만금사용설명서 #댓글이벤트 #이벤트>으로, 30.8%였습니다. 해당 영상의 조회수가 낮아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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