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3주] 조회수 ㅣ 조회수 상위 쏠림, 이대로 괜찮을까?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6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보건복지부 쇼츠영상, 조회수 1위

  • 2024년 6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256,394의 조회수를 확보하였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663,127회로 전체의 52.78%를 차지했습니다. 전체 208개 영상 중 상위 10개 영상이 조회수의 50%를, 나머지 198개 영상이 나머지 50%를 차지한다는 의미로, 상위 쏠림현상이 매우 심각함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상위쏠림은 거의 매주 확인되고 있기도 합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보건복지부 <[의료계 집단휴진] 동네 문 여는 병•의원, 비대면 진료, 응급실 이용 방법 #복팁쓱싹>으로, 수집일 기준 155,000회였습니다. 의료개혁과 관련하여 사회적으로 문제가 계속 야기 되고 있으며, 특히 대형병원에서 휴진, 진료거부 등 강경한 대응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의료 정보를 전달하는 쇼츠영상으로, 다수 광고를 집행하여 확산을 유도했고 그로 인해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댓글이 하나도 없는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 뒤를 이어 법무부 <[#EVENT ~6.30.] 재범?  저지르기 전에 미리 막는다! 법무부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 | 법tv>영상이 수집일 기준 조회수 103,637회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오래간만에 법무부 영상이 상위 10에 포함된 것으로, 이벤트 진행의 영향과 함께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조회수 7위의 경찰청 영상의 경우 새로운 시리즈 영상으로 앞으로의 반응이 궁금해지는 영상이기도 합니다.

  • 행정안전부의 영상 3건이 상위 10위에 나란히 포함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으로, 착한가격업소를 소개하는 일반영상이 각각 4위와 5위를, 찾아가고 싶은 섬을 소개하는 쇼츠영상이 6위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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