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4주] 조회수 ㅣ 국방부가 왜 이럴까? 상위 10개 중 절반이 국방부?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6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보건복지부, 윤석열 대통령 중점 사업 홍보 영상 조회수 1위

  • 2024년 6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1,551,891회의 조회수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941,447회로 전체의 60.66%를 차지했습니다. 나머지 240건의 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40%를 차지하는 것으로, 상위 쏠림 현상이 계속되고 있는 중입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보건복지부 <[2024년 7월,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시작] 우리 같이 이맘때!>로, 수집일 기준 347,506회를 기록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영부인이 직접 나서서 추진하는 정책이다 보니 보건복지부에서 집중적으로 확산을 추진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높은 반면, 댓글은 5개에 그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뒤를 이어 국방부와 소방청이 모두 조회수 10만 회 이상을 기록하며 조회수 2위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소방청의 경우 '차노을'과 협업한 영상을 적극적으로 확산한 것으로 보입니다.

  • 이번 주에는 상위 10개 영상 중 국방부 영상이 5개나 포함되어 있는 게 특징으로, 국방부가 6월 4주에 게재된 11개의 영상 중 절반이 조회수 상위를 기록했다는 부분이 눈에 띕니다. 더불어 평소 상위에 오르지 못했던 부처인 소방청과 조달청의 영상이 상위에 게재된 것도 인상 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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