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1주] 조회수 ㅣ 상위 조회수 영상에 광고 영향력 여전
7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K-중소벤처 글로벌 정책매거진 영문 버전 영상, 조회수 1위
- 2024년 7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조회수는 총 929,081회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453,710회로 전체의 48.83%를 차지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 중 일반영상이 9건이었으며 쇼츠영상은 1건에 불과했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 <Korea Startup Magazine(1) : Trends and Government Initiative>으로, 수집일 기준 107,706회였습니다. K-중소벤처 글로벌 정책 매거진을 시작하면서 영문 버전의 영상을 별도로 제작해 게제하였으며, 댓글 수가 전혀 달라지 않은 것을 보면 상당 수가 광고로 확보되었음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해당 콘텐츠의 국문버전 영상도 조회수 9위에 기록되었습니다.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 > 보건복지부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조회수 6위 여성가족부 <#김대호 아나운서와 함께 고립·은둔 청소년 실태조사 참여하는 법 📝>를 보면 기존의 김대호 씨와 협업한 영상(타부처 포함)의 조회수가 높지 않았던 것과 달리, 수집일 기준 30,902회를 기록, 김대호 씨 협업 영상 중 유난히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조회수 10위 해양경찰청 <[해경다큐] 17일간의 원양항해 이야기 (ENG)> 영상의 경우, 이용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해 조회수와 좋아요 수 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만, 영상 구성 상 현장감을 더욱 높였더라면 공감하는 댓글이 더욱 많이 달리지 않았을까 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