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3주] 조회수 ㅣ 상위 6개 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50% 이상을 차지한다고?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7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교육부 이주호 장관 출연하는 시리즈 영상, 조회수 등 수치 성과 높아

  • 2024년 7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670,713회의 조회수를 확보하였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1,225,841회로 전체 조회수의 73.37%를 차지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가 7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상황으로, 교육부, 국가보훈부, 경찰청의 영상이 1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들 영상의 조회수 합은 930,159회로 전체 조회수의 무려 55.6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의 영상은 교육부 <[ep.11-1] 교육과 과학의 만남! AI 디지털 시대, 어떤 인재가 필요할까? | 이주호의 필통톡 2024>으로, 수집일 기준 194,377회를 기록했습니다. 이주호 교육부장관이 직접 출연하는 시리즈 영상으로, 조회수 5위와 6위도 동일한 시리즈의 영상입니다. 해당 영상은 게재될 때마다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여 좋아요와 댓글도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뒤를 이어 국가보훈부의 재복근무자 감사캠페인 영상 2건이 모두 1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국가보훈부는 쇼츠영상의 조회수에서 강세를 보여주었으나, 이번 주에는 제복근무자 감사캠페인을 진행한 일반영상에서도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더불어 질병관리청의 새로운 시리즈를 예고하는 <[티저 선공개] 독한 사무관 x The 지독한 주무관들의 #적극행정 이 시작된다 〈질병물리청〉💨>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한 동안 영상에서 뚜렷한 성과를 보여주지 않았던 질병관리청이 이를 계기로 적극적인 활약을 펼칠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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