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1주] 조회수 ㅣ 식약처 마약 캠페인 영상의 높은 조회수 비결(?)은...?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8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 2024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480,363회의 조회수를 확보하였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899,580회로 전체의 60.70%를 차지했습니다. 총 조회수가 지난 주 대비 증가한 이유는 10만 이상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이 없었던 지난 주와 달리, 25만 조회수 영상 1건, 10만 이상 조회수 영상 2건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 <BE BRAVE 내 중독을 인정할 용기, 마약을 이기는 힘이 됩니다! | 마약류오남용예방캠페인(초기경험자편)>으로, 수집일 기준 250,121회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마약 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부각되면서 마악과 관련된 영상 콘텐츠 제작 후 광고를 다수 진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매우 높은 조회수와는 달리 터무니 없이 적은 좋아요와 댓글 수를 보면 확인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수집일 이후 해당 영상에 대한 광고와 함께 이벤트가 진행되어 조회수는 40만 회 이상, 댓글 수는 550개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더불어 상위 10개 영상 중 여성가족부 영상 2건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최근 여성가족부에서 '인신매매'와 관련된 정책 또는 정보 전달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짐작됩니다. 더불어 조회수 9위에 질병관리청 <🏖여름철 '물놀이 안전수칙' 이것만은 꼭!>도 게재되었는데, 상위에서 쉽게 보지 못했던 질병관리청 영상이 올라온 것을 보면, 질병관리청에서 해당 영상의 정보 확산을 위해 광고를 다수 진행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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