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2주] 댓글 ㅣ 댓글 없는 영상이 무려 35%나 된다고?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8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8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526개의 댓글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한 개 영상이 평균 12.3개의 댓글을 확보한 것으로, 상위 31개 영상만 평균 이상의 댓글을 확보하고 있으며, 나머지 영상은 12개 이하의 댓글을 기록했습니다. 더욱이 댓글이 하나도 달리지 않는 영상은 총 73건으로 전체 영상의 35.4%였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해양수산부 <남창희: 말복에는 역시 이만한 보양식도 없지!>으로, 수집일 기준 299개의 댓글을 기록했습니다. 이벤트 진행을 통해 댓글을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상위 10개 영상 중 방위사업청 영상을 제외하고는 모두 이벤트를 진행해 댓글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댓글 수 10위를 기록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영상은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이벤트 진행은 8월 8일, 수집은 11일로 3일간의 기간이 있었음에도) 낮은 댓글 수를 기록했습니다.

  • 방위사업청 <임용한 박사가 선정한 역사상 최고의 지휘관 Top 5 공개! 여러분의 생각은?? [방산중년단 ep.8]> 영상의 경우 수집일 기준 댓글 수 132개로 많은 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은, 순수하게 영상의 소재와 화제성을 통해 댓글을 확보한 것으로, 다른 부처들이 참고할만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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