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3주] 종합 ㅣ 전체 영상 수 감소, 하지만 좋아요 크게 증가한 이유가 있으니...?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8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4년 8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91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지난 주 대비 15건 감소했습니다. 영상 수는 감소했지만 조회수, 좋아요, 댓글 등의 수치는 모두 지난 주 대비 증가했으며, 특히 좋아요 수가 지난 주 대비 약 2배 증가했는데, 이는 국가보훈부의 쇼츠영상 1건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해당 영상은 8월 3주 좋아요 분석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면 조회수와 댓글은 일반영상에서 다소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일반영상의 부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번 주에는 쇼츠영상도 감소추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일반영상의 부진이 언제까지 계속될지 살펴봐야 할 것으로 보이며, 이와 함께 영상을 게재하는 기관의 수 역시 감소하고 있는 중입니다.

  • 8월 3주 동안 가장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7건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은 15건, 쇼츠영상은 2건입니다. 뒤를 이어 통일부(14건) > 농림축산식품부(11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농림축산식품부는 일반영상(3건) 보다 쇼츠영상(8건)수가 월등히 높았습니다.

  • 일반영상의 경우 기상청이 15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으며, 그 외에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없었습니다. 뒤를 이어 통일부(9건) > 국세청(6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일부는 다양한 시리즈 영상을 기획, 제작하고 있는 중으로, 해당 시리즈 영상이 골고루 게재되고 있는 중입니다.

  • 쇼츠영상의 경우 농림축산식품부가 8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에서 올림픽 사격 메달을 딴 김예지 선수를 패러디한 쇼츠영상은 매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뒤를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농촌진흥청이 7건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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