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3주] 댓글 ㅣ 질병관리청의 소통형 댓글 이벤트가 계속 될 수 있기를~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8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8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3,272개의 댓글을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2,136개로 전체의 65.28%를 차지했습니다. 조회수와 좋아요 수에 비해 댓글 수의 상위점유율이 높게 나타나, 댓글이 상당히 상위 영상에 치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병무청 <#이벤트 | 김지훈 일병이 내는 퀴즈 풀고 경품 받자!>으로, 수집일 기준 873개의 댓글을 확보했습니다. 최근 진행된 이벤트 중에서도 매우 높은 참여율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 뒤를 이어 질병관리청 <[질병청 실험맨🥼] 모기, 이렇게 하면 덜 물린다!?🔍> 영상이 댓글 수 197개로 2위를 차지 했습니다. 해당 영상의 경우 댓글로 궁금한 점을 남겨주면 대신 실험해준다는 컨셉의 소통 이벤트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단순 댓글 이벤트가 아니라 참여와 소통이 함께 어우러 질 수 있는 이런 방식의 이벤트가 더욱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이며, 실험맨 영상도 앞으로 지속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댓글 수 10위의 국가보훈부 <[국가보훈부X레베기] 세상에 없던 걸 만드는 영상>만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은 영상으로, 해당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114개로 공공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자발적으로 댓글을 확보한 영상으로는 매우 높은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전체 영상의 댓글 비율은 평균 0.38%였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비율은 1.87%였습니다.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 안전원정대] Level 2: 물리적방호 시스템? (with CLOVA Dubbing)>으로, 49.45%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조회수가 273회에 불과한 반면, 댓글은 135개로, 영상의 정보 전달 효과는 거의 없는 반면 단순 이벤트 참여를 목적으로 영상을 조회, 댓글을 단 것으로 확인됩니다. 뒤를 이어 29.27%의 비율을 기록한 산업통상자원부 <EP.4 수소 버스|대한민국, 수소를 만나다|[수소 ANSWER] 시즌 3> 역시 이와 마찬가지로 영상의 정보 전달 효과는 미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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