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4주] 종합 ㅣ 쇼츠영상 수 변화없는데 영상수와 댓글 증가!
8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4년 8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은 총 212건으로, 지난 주 대비 21건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쇼츠영상은 별다른 변화가 없었으나, 일반영상이 지난 주에 비해 22건 증가했습니다.
- 영상 수의 증가와 함께 조회수 역시 증가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다만, 일반영상의 경우 영상 수 증가로 인한 상승으로 볼 수 있으나, 쇼츠영상의 경우 영상 수의 큰 차이가 없었음에도 오히려 조회수가 약 15만 회 정도 증가했습니다. 지난 주 대비 좋아요 수는 감소했으며, 댓글 수는 쇼츠영상에서 크게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이었습니다.
- 이를 통해 쇼츠영상에서 수치를 크게 견인하는 영상이 존재하고 있음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어떤 쇼츠영상인지는 상세 분석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체영상 중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15건을 게재했습니다. 매일 2건씩 게재하는 기상예보 영상 때문으로, 최근 기상예측 오류로 인해 기상예보 영상의 댓글 수가 증가한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11건) > 방위사업청(10건)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보건복지부와 방위사업청 모두 일반영상 보다 쇼츠영상이 더 많이 게재되었습니다.
- 일반영상은 기상청이 14건을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경찰청(9건) > 통일부, 중소벤처기업부, 국세청(6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쇼츠영상은 방위사업청이 8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7건) > 공정거래위원회(5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위사업청은 일반영상에서 시리즈로 게재 중인 '방산중년단' 영상을 쇼츠로 재편집해 다수 게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번 주부터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