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4주] 조회수 ㅣ 쇼츠영상의 조회수 약진이 돋보인 한 주!
8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 2024년 8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255,538회의 조회수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875,549회로 전체 영상의 69.73%를 차지했습니다. 최근 들어 상위 점유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건복지부와 기획재정부에서 관련 정책에 대한 광고를 다수 진행한 영향으로 확인됩니다. 더불어 상위 10개 영상 중 쇼츠영상이 6건으로 일반영상보다 더 많다는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 가장 높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보건복지부 <복지혜택을 맞춤형으로 알려주는 #복지멤버십>으로, 수집일 기준 343,179회를 기록했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최근 복지멤버십 서비스의 확산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높은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수도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복지멤버십이 생활에 도움을 주는 정책이기 때문으로 확인됩니다. 하지만 댓글은 6건으로 매우 적게 나타났습니다.
- 재외동포청 쇼츠영상의 경우 최근 이슈가 되었던 교토국제고의 고시엔 우승과 한국어교가가 경기장에 퍼진 것과 관련한 내용으로, 이러한 이슈가 영상의 조회수 및 기타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조회수 5위 환경부 쇼츠영상은 '웃고리즘'과의 협업영상으로, 해당 채널과의 협업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상청의 '기상청 알려드립니다' 쇼츠영상 역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것도 주목할만한 부분입니다.
이번 주부터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