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4주] 좋아요 ㅣ 교토국제고의 고시엔 소재 영상에 '좋아요'가 쏟아진 이유?
8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8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8,278개의 좋아요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9,644개로 전체 좋아요의 52.76%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재외동포청이 교토국제교 고시엔 우승과 관련된 쇼츠영상이 다수 좋아요스를 확보한 것도 눈에 띕니다. 더불어 조회수에 이어 좋아요 수에도 쇼츠영상의 다수 눈에 띄었습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를 확보한 영상은 재외동포청 <🥳교토국제고 고시엔 첫 우승🥳 700만 재외동포와 함께 우승을 축하합니다!>으로, 수집일 기준 4,700개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광복절과 관련하여 뉴라이트 인사의 독립기념관 임명, 중요한 건 일본의 마음과 사과의 피로감 등 대통령 관계자의 발언, 독도 모형 철거 및 고위층의 친일 발언과 행적 등이 이슈가 되면서, 교토국제고의 우승이 더욱 화자가 되었고, 이를 활용한 영상 제작이 좋아요 수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부분은 1. 국민의 관심은 친일과 관련된 행적이 아니라는 것, 2. 최근 이슈를 잘 활용하면 수치 성과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헤 각 부처와 관련되어 민감하지만 중요한 이슈에 대해 적극 대응하는 것이 수치성과는 물론 관심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교육부에서 정기적으로 게재하는 이주호의 필통톡 시리즌 영상은 이번에도 많은 좋아요를 확보했으며, 좋아요 수 10위를 기록한 기상청 영상도 상당히 좋은 성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주부터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