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4주] 댓글 ㅣ 을지훈련 영상에 이벤트 연계한 국방부, 신선한데?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8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8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3,793개의 댓글이 확보되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2,198개로 전체의 57.95%를 차지했습니다. 다른 분석 기관과 달리 상위 10개 영상 중 쇼츠영상이 4건이나 포함되어 있는데, 재외동포청을 제외하고 모두 이벤트를 통해 댓글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만, 이벤트를 진행해도 댓글이 달리지 않던 다른 기관과는 달리 쇼츠영상에 댓글이 많이 달린 점이 눈에 띕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국방부 <2024 UFS 연습 실시! 🔥 훈련하는 국군 장병 응원하고 선물💌 받자! | 대한민국 국방부>으로 수집일 기준 526개였습니다. 을지 훈련과 관련한 정보 전달 콘텐츠에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점이 매우 독특하며, 이러한 이벤트에 참여율도 높은 점도 주의 깊게 바라봐야 할 부분입니다.

  • 재외동포청 <🥳교토국제고 고시엔 첫 우승🥳 700만 재외동포와 함께 우승을 축하합니다!>의 경우 조회수, 좋아요, 댓글에서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어, 8월 4주 가장 눈에 띄는 영상으로 확인됩니다. 국민의 감성과 이슈를 모두 반영한 콘텐츠가 어떤 성과를 이뤄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 이와는 달리 행정안전부 <[구삐 가족의 영상통화] 편리한 생활 원한다면? 해답은 국민비서 구삐!😉😮>의 경우 조회수는 468회에 불과하나 댓글은 197개를 확보, 조회수 대비 댓글 비율이 무려 42.09%를 기록했습니다. 이벤트 외에는 큰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인사혁신처와 새만금개발청 영상도 조회수 1000회를 넘지 않았습니다.


이번 주부터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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