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5주] 댓글 ㅣ 통일부 영상 댓글이 많긴한데... 내용이 이상하다?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8월 5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8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으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4,701개의 댓글을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2,623개로 전체 댓글의 55.80%를 차지했습니다. 전체 좋아요 대비 댓글 비율은 0.17%인 반면,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비율은 7.78%로,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 댓글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보건복지부 <[행복배송] ep3. '5명 중 1명은 난임?' 아이를 간절하게 기다리는 난임 부부 이야기>으로, 수집일 기준 432개를 기록했습니다. 오래간만에 보건복지부 영상이 상위를 차지했는데, 영상과 함께 이벤트 진행의 영향으로 확인됩니다. 뒤를 이어 통일부의 <[통일브리핑] 윤석열 대통령 8.15 통일 독트린 발표 (8월 넷째 주)> 영상이 400개 이상의 댓글을 확보하여 2위를 차지했습니다. 다만, 해당 영상의 댓글을 보면 다른 영상의 이벤트가 잘 못 연계된 것이 아닌가 라는 의문을 가질 정도로 영상과 맞지 않는 댓글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국민권익위원회 영상이 2건 포함되어 있는 것이 눈에 띕니다. 최근 김건희 여사 디올백(명품백) 논란과 해당 공무원의 사망과 관련되어 매우 큰 이슈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상위에 오른 2건의 영상 댓글 대부분 이벤트 참여의 내용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잉크닷 매거진 (@inkdot_magazine) • Instagram profile
2 Followers, 0 Following, 5 Posts - See Instagram photos and videos from 잉크닷 매거진 (@inkdot_magazine)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