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1주] 댓글 ㅣ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 댓글의 70% 이상 차지!?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9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9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3,731개의 댓글이 확보되었으며, 영상 1건 당 댓글 수는 14.57개였습니다. 댓글 수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 합은 2,734개로 전체 댓글의 73.28%라는 놀라운 점유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상위 영상에 댓글이 많이 몰려 있으며, 그 외 영상의 댓글 수가 다른 분석 기간에 비해 매우 적게 달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 <BE BRAVE 나를 다시 일으킬 용기 한걸음, 마약을 이기는 힘이 됩니다! | 마약류오남용예방캠페인(중독자편)>으로, 수집일 기준 719개였습니다. 이벤트의 영향으로 보이며, 다른 영상 대비 상대적으로 더 많은 댓글을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애플워치 등의 경품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다만, 애플워치 등 경품 규모가 큰 것에 비해서는 참여자 수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

  • 좋아요와 마찬가지로 국가유산청의 <경복궁 광화문 월대 복원 공사> 영상이 이벤트 업 이 댓글 수 8위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댓글 수는 많지 않습니다. 9위와 10위의 경찰청, 병무청 영상 역시 이벤트 없이 다수 댓글을 확보한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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