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주] 종합 ㅣ 전체 영상수 감소했지만 좋아요 수는 크게 증가, 국방부 쇼츠영상 때문이라고?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0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4년 10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91건으로 지난 주 대비 26건 감소했습니다. 쇼츠영상은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일반영상이 23건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영상 수의 감소로 인해 조회수도 감소했으며, 쇼츠영상은 약 15만 회 증가한 반면, 일반영상은 약 60만 회 감소하여 전체 조회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조회수가 감소한 것과 달리 좋아요와 댓글 수는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특히 좋아요의 경우 일반영상 보다 쇼츠영상에서 매우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국방부 김용현 장관을 주인공으로 한 영상에 좋아요와 댓글이 대거 집중된 영향입니다. (상세 분석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 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를 보면 쇼츠영상은 변화가 없었으나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가 지난 주 대비 8곳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에 전체적으로 눈에 띄는 영상이 보이지 않은 특징 역시 몇 주간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잉크픽으로 소개할 영상이.. 많이 없네요..ㅜ.ㅜ)


  • 전체적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과 보건복지부로 총 16건이엇습니다. 기상청은 일반영상이 15건이었으며, 보건복지부는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이 각각 8건으로 동일했습니다. 일반영상은 전자담배의 위험성을 알리는 캠페인 영상이, 쇼츠영상은 복지부 정책을 소개하는 영상을 쇼츠로 나눠 다수 게재했습니다. 더불어 경찰청과 국가유산청도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국가유산청의 경우 국제 세미나 라이브 영상 게재로 다수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 일반영상의 경우 기상청이 15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되었으며,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와 여성가족부가 8건, 국가유산청이 7건 게재했습니다.

  • 쇼츠영상의 경우 경찰청이 9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국방부와 보건복지부가 8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했습니다. 국방부는 군가합창대회 현장 영상을 재편집한 쇼츠영상을 다수 게재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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