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10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4,260개의 댓글이 확보되었으며, 1개 영상이 평균 19.81개의 댓글이 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 10개 영상의 평균 댓글 수는 무려 284개로 전체 평균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 더불어 이번 주 댓글이 전혀 달리지 않은 영상은 87건으로 전체 영상의 40.47%를 차지했습니다. 여전히 댓글이 없는 영상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댓글이 전혀 달리지 않은 영상을 가장 많이 게재하고 있는 기관은 국가유산청으로 12건이나 달했습니다. 이번 주 자체 제작한 강의 스타일의 영상을 한 번에 다수 게재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추가로 교육부가 6건, 금융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5건의 댓글 없는 영상을 게재하고 있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국가보훈부 <[EVENT✨] 무엇이든 말해보훈 댓글 이벤트>으로, 수집일 기준 1112개의 댓글을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과 국방부 영상을 제외하고 모두 이벤트를 진행하여 댓글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경찰청 영상의 경우 자체 영상을 통한 댓글 확보 효과도 높았으며 여기에 커뮤니티에 경찰의 날 영상 관련 게시글을 게재하여 이를 통해 댓글도 다수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커뮤니티가 가장 활성화된 기관으로 보여집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