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5주] 종합 ㅣ 영상 수 크게 증가하면서 조회수도 함께 증가! 하지만 댓글 수는 감소... 이유는?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0월 5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4년 10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63건으로 지난 주 대비 48건 증가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증가했으며, 일반영상의 영상 수가 특히 증가했습니다. 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의 경우 지난 주 대비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4곳 증가한 반면,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2곳이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 영상 수의 증가로 조회수 역시 약 35만 회 증가했는데, 쇼츠영상의 조회수는 감소한 반면, 일반영상의 조회수는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좋아요 수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댓글 수는 800여 개 이상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지난 주 국가보훈부에서 진행한 쇼츠영상 이벤트에 1000개 이상의 댓글 참여가 이루어져, 상대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 전체영상의 경우 행정안전부가 15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은 8건, 쇼츠영상은 7건으로 고르게 게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의 일반영상은 전동킥포브 안전수칙, 도로명주소 10주년 등의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이 많았으며 쇼츠영상은 다양한 주제가 활용되었습니다.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 기상청, 병무청이 14건, 통일부 12건, 국가유산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1건을 게재했으며, 한 주 동안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가 7곳이나 달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기상청이 14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국가유산청이 10건의 영상를 게재했습니다. 국가유산청은 지난 주에도 한 번에 다수의 영상을 게재했는데, 이번 주에도 자체 제작한 영상을 다수 게재했습니다.

  • 쇼츠영상은 병무청이 10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영상을 살펴보면, 병역을 응원하는 청춘예찬 병역이행 응원 챌린지 영상이 다수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 https://www.instagram.com/inkdot_magazine/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