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주] 댓글 ㅣ 통계청은 뮤지컬 영상을 왜 올렸을까?
11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11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6,708개의 댓글이 누적되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3,216개로 전체 댓글 수의 47.94%를 차지했습니다. 대부분 댓글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로 보이며, 질병관리청 2건, 통계청과 국민권익위원회가 각각 2건씩 상위에 포함되었습니다. 더불어 전체 영상 중 댓글이 하나도 달리지 않는 영상 수는 총 123건으로, 전체 영상의 41.14%를 차지했습니다. 여전히 댓글 관리가 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통계청 <[통계청 X 1분 뮤지컬] 쉽고 빠르게 믿을 수 있는 통계가 필요할 때! KOSIS 국가통계포털>으로, 수집일 기준 542개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이벤트를 진행한 영향이 가장 크겠지만, 해당 영상은 '티키틱' 채널을 벤치마킹하여 정보를 뮤지컬로 전달하는 재미있는 구성을 보여주고 있어 눈에 띄는 영상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댓글 수 2위 영상도 통계청 영상이었습니다.
- 상위 댓글 수 영상 중에 또 하나 눈에 띄는 영상이 문화체육관광부의 <자랑스러운 로컬, 좋지 아니한가~🎵 [태안여중 밴드부 KBZ와 함께한 MV]>으로, 조회수는 낮으나 이벤트의 영향으로 다수 댓글을 확보한 영상입니다. 관심이 간 이유는 댓글 수 때문이 아니라 태안여중 밴드부 멤버들이 참여해, 그들을 중심으로 영상을 구성했다는 것 때문인데요. 학생들의 진솔한 모습과 끼 넘치는 모습을 동시에 볼 수 있어 깊은 인상을 남겨주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