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주] 댓글 ㅣ 통계청은 뮤지컬 영상을 왜 올렸을까?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1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11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6,708개의 댓글이 누적되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3,216개로 전체 댓글 수의 47.94%를 차지했습니다. 대부분 댓글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로 보이며, 질병관리청 2건, 통계청과 국민권익위원회가 각각 2건씩 상위에 포함되었습니다. 더불어 전체 영상 중 댓글이 하나도 달리지 않는 영상 수는 총 123건으로, 전체 영상의 41.14%를 차지했습니다. 여전히 댓글 관리가 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통계청 <[통계청 X 1분 뮤지컬] 쉽고 빠르게 믿을 수 있는 통계가 필요할 때! KOSIS 국가통계포털>으로, 수집일 기준 542개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이벤트를 진행한 영향이 가장 크겠지만, 해당 영상은 '티키틱' 채널을 벤치마킹하여 정보를 뮤지컬로 전달하는 재미있는 구성을 보여주고 있어 눈에 띄는 영상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댓글 수 2위 영상도 통계청 영상이었습니다.

  • 상위 댓글 수 영상 중에 또 하나 눈에 띄는 영상이 문화체육관광부의 <자랑스러운 로컬, 좋지 아니한가~🎵 [태안여중 밴드부 KBZ와 함께한 MV]>으로, 조회수는 낮으나 이벤트의 영향으로 다수 댓글을 확보한 영상입니다. 관심이 간 이유는 댓글 수 때문이 아니라 태안여중 밴드부 멤버들이 참여해, 그들을 중심으로 영상을 구성했다는 것 때문인데요. 학생들의 진솔한 모습과 끼 넘치는 모습을 동시에 볼 수 있어 깊은 인상을 남겨주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https://www.instagram.com/inkdot_magazine/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