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4주] 종합 ㅣ 12월 한 달간 구독자 약 3만명 증가한 기관이 있다고?
12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올해 마지막인 2024년 12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85건으로 지난 주 대비 5건 상승했습니다. 영상을 게재한 기관을 보면 일반영상의 경우 2곳 감소한 반면, 쇼츠영상은 4곳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영상수는 증가했지만 조회수는 오히려 감소했는데 지난 주 대비 약 50만 회 감소했습니다. 이는 지난 주 일부 일반영상에 광고가 다수 집행되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일반영상과는 달리 쇼츠영상의 조회수는 증가했습니다. 더불어 좋아요 수, 댓글 수도 함께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교육부로 초 18건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이 14건을 차지했으며, AI교과서와 관련된 정보전달과 홍보를 목적으로 다양한 구성의 영상을 게재한 영향입니다. 다만, 해당 영상의 성과는 그리 높지 않아 보입니다. 뒤를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상청,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가 한 주 동안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 일반영상 중에서는 교육부가 14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기상청(13건) > 보건복지부(9건)의 순이었습니다.
- 쇼츠영상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1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도 10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했습니다.
- 12월 한 달 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를 살펴보면 결과, 경찰청이 36만 1천명으로 가장 많은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1년 동안 1위의 자리 고수)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와 국토교통부가 2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했으며, 1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한 기관도 8곳에 달했습니다. 다만, 국민권익위원회의 경우 구독자가 조금씩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가, 12월에는 10만 명 이하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한 달 동안 가장 많은 구독자가 증가한 기관은 문화체육관광부로 무려 2만 9천명이 증가하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1000명 이상의 구독자 수가 증가한 기관도 16곳이나 됐습니다. 반대로 구독자가 감소한 기관도 다른 기간 대비 많았는데, 특히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법무부는 1000명 이상 감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