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3주] 종합 ㅣ 쇼츠영상 증가했지만, 매력 부족해 수치성과는 미비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수, 게재 기관 수 증가
  • 2025년 1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91건으로 지난 주 대비 12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상 수는 증가한 반면 조회수와 댓글 수는 감소했으며, 좋아요 수는 증가했습니다.
  • 조회수를 살펴보면 일반영상의 조회수는 감소했지만 쇼츠영상은 증가했습니다. 형태별 영상 수를 살펴보면 일반영상은 감소한 반면 쇼츠영상은 증가했고 이로 인해 조회수 역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다만 영상 수의 증가 만큼 조회수의 증가를 이끌어내지는 못했습니다) 더불어 좋아요와 댓글에서는 쇼츠영상에서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는 지난 주에 비해 이용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만한 쇼츠영상이 부족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세청, 가장 많은 영상 게재했으나 수치 성과는 다소...
  • 전체영상의 경우,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세청으로 총 40건에 달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은 15건, 쇼츠영상은 25건이었습니다. 일반영상은 세금신고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이 대부분이었으며, 쇼츠영상은 국세청에서 연말정산을 대비해 게재한 기획 시리즈 영상들을 다수 쇼츠로 편집해 게재했습니다. 연말정산, 세금신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이들 영상의 조회수 등 수치 성과는 매우 낮았습니다. 뒤를이어 기상청 16건, 경찰청 14건 순이었습니다.
  • 일반영상은 기성청과 국세청이 15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경찰청도 10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경찰청은 중앙행정기관 중 가장 활발하게 영상을 게재하는 기관임에도 최근 비상계엄 이후 상당히 저조한 활동을 보여주어 아쉬웠는데요. 다시 원래의 운영을 회복하는 추세입니다. 다만, 이들 영상의 조회수를 살펴보면 예전보다는 상당히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쇼츠영상은 국세청이 25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방위사업청 6건, 국가보훈부와 해양수산부가 5건씩 게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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