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월 4주] 종합 ㅣ 전 주 대비 영상 수 100건 증가, 그 이유는? 3월 구독자 순위 살펴보니...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3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수 크게 증가, 그 실상은...
  • 2025년 3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 동안 총 261건의 영상이 게재되어, 지난 주 대비 103건 상승했습니다. 갑작스럽게 영상 수가 증가한 이유는 국세청에서 세금신고와 관련된 단순 정보 전달 목적의 영상이 무려 90건 이상 게재되었기 때문으로, 이 영상을 제외하면 영상 수는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경상도 산불과 관련하여 산림청에서 수시로 진행한 현장 브리핑 영상도 다수를 차지하여 이 두 기관의 영상을 제외하면 지난 주 대비 영상 수는 오히려 감소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4분기가 이제 다 지난 시점이지만 여전히 작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어 다소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 영상 수의 증가와 함게 조회수 등의 수치도 크게 상승했습니다. 특히 조회수의 경우 일반영상은 지난 두 대비 2배 정도, 쇼츠영상은 3배 정도 증가한 수치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더불어 쇼츠영상은 좋아요, 댓글에서도 크게 수치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산림청에서 게재한 산불 관련 영상이 3월 4주 가장 많은 조회수, 좋아요 수를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온국민이 경상도 산불에 매우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세청으로 총 93건이었으며, 뒤를 이어 산림청 23건, 경찰청 10건의 순이었습니다. 국세청에서 게재한 영상들은 모두 단순 정보 전달 목적으로 영상 수에는 큰 기여(?)를 했지만, 조회수 등의 수치에서는 좋은 성과를 이뤄내지 못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국세청이 93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산림청 15건, 경찰청 9건의 순이었습니다. 쇼츠영상은 산림청이 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공정거래위원회, 기획재정부, 국가유산청이 5건의 영상을 각각 게재했습니다.

3월에도 '경찰청' 구독자 1위, 가장 많이 증가한 곳은 '고용노동부'
  •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분석 결과, 2025년 3월 말 기준 가장 많은 구독자를 확보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36만 8천 명이었습니다.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가 20만이 넘는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등 8개 기관이 10만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 전월 대비 구독자 증감을 확인해보면, 고용노동부가 한달 동안 무려 8천 명 이상 구독자가 증가했으며, 교육부 5천 4백명, 통일부 4천 7백명 이상의 구독자가 증가했습니다. 그 외에 다수의 기관에서 구독자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심지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대통령경호처의 경우 아무 콘텐츠도 올리지 않고 있음에도 70명이 증가했습니다.) 이와 달리 문화체육관광부는 한 달 동안 1000명 이상 구독자가 감소했습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