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주] 종합 ㅣ 쇼츠영상, 꾸준한 상승세 유지! 비결은 OO청 때문?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영상은 주춤, 쇼츠영상은 지속 상승 중
  • 2025년 5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영상 수는 총 247건으로 지난 주 대비 51건 상승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번 주에는 국세청이 한 주 동안 거의 50건에 육박하는 영상을 게재한 것을 감안해 영상 수를 확인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국세청 등 다수 부처에서 단순 정보전달 목적의 영상을 다수 게재했을 때 조회수가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과는 달리 이번에 게재한 국세청 영상의 경우 국민의 주요한 관심사 중 하나인 세금신고와 관련된 정보를 다수 포함하고 있어 높은 조회수를 이끌어냈다는 것이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 영상 수는 증가했으나 전체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감소했으며, 댓글 수는 증가했습니다. 일반영상의 경우 지난 주 대비 30건 영상 수가 증가했음에도 조회수는 감소했으며, 쇼츠영상은 조회수가 증가했습니다. 더불어 일반영상에서 다른 수치도 감소한 것과 달리 쇼츠영상에서 크게 증가했습니다.
  • 놀라운 것은 지난 주 쇼츠영상에서 농림축산식품부가 거의 100만회(데이터 수집일 기준)를 기록해 이번 주에는 수치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이번 주에는 경찰청이 100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쇼츠영상을 게재하여 조회수가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다음 주에는 과연 어떤 영상이 이 자리를 대체할 수 있을지 기대 됩니다.

국세청, 한 주간 50건 넘는 영상 게재...무슨 일?
  • 전체영상 중에서는 국세청이 총 56건(일반영상 48건, 쇼츠영상 8건)을 게재해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국세청은 일반영상은 물론 쇼츠영상에서도 평소와 달리 많은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뒤를 이어 중소벤처기업부 등 4개 기관이 한 주간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국세청이 48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8건) > 경찰청(7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식약처는 지난 주부터 어린이 대상 안전한 먹거리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을 다수 게재하고 있는 중입니다.
  • 쇼츠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가 12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습니다. 이들 영상을 보면 동행축제 영상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행정안전부도 11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했는데, 안전과 관련된 실험을 하는 아이들의 영상을 다수 게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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