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2주] 종합 ㅣ 휴일 영향 '수치' 감소... 일반영상보다 쇼츠영상 큰 감소폭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영상 감소폭 보다 쇼츠영상 감소폭이 더 크게 나타나...
  • 2025년 5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22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지난 주 대비 125건 감소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이는 어린이날 대체휴일까지 포함하여 화요일까지 휴일이 이어졌기 때문으로 보이며, 영상 수가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은 지난 주 국세청에서 다수의 영상을 게재한 영향도 적지 않습니다.
  • 영상 수의 감소에 따라 조회수 등의 상세 수치도 크게 감소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일반영상의 경우 지난 주 대비 영상 수가 두 배 이상 감소한 것과는 달리 좋아요, 댓글 수치의 감소는 상대적으로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쇼츠영상은 감소폭이 일반영상 보다 크게 나타났습니다. 영상 수의 감소폭은 일반영상보다 적지만, 조회수 등의 상세 수치는 오히려 더 큰 폭으로 낮아졌습니다. 이는 지난 주 경찰청 영상 1건이 100백만 조회수를 넘었으나, 이번 주에는 그 성과를 이을 영상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일반영상에서 좋아요 수치가 다른 수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감소 폭이 적은 이유는, 이번 주에도 경찰청 영상 1건이 2000개 이상의 좋아요를 확보한 영상도 큽니다.


휴일 영향, 눈에 띄는 기관 안보여
  • 영상 형태별 게재 기관 수의 경우 일반영상은 전주 대비 4곳 감소, 쇼츠영상은 3곳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전체 영상 중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 세 곳이 7건의 영상을 게재해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금융위원회, 국토교통부, 경찰청이 6건을 게재했습니다. 휴일의 영향으로 눈에 띄게 많이 게재한 기관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 일반영상은 금융위원회, 교육부, 국세청, 경찰청이 4건의 영상을 게재했으며, 쇼츠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가 6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경우 주요 행사인 동행축제가 진행되고 있어, 관련 영상이 다수 게재되고 있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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