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2주] 상세 분석 ㅣ 경찰청 영상에 유독 좋아요 수가 많았던 이유?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200~300건의 영상 중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등의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광고나 이벤트의 영향이 다수 반영되어 있을 수 있으나, 그 사이에서 반짝이는 영상 콘텐츠를 살펴보는 즐거움,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조회수/좋아요 수
  • 2025년 5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와 좋아요 수 분석 결과, 경찰청 <파킨슨병으로 무려 1시간동안 움직이지 못한 70대 어르신...😭😭> 영상이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해당 영상의 경우 조회수도 높지만,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가 높은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경찰청 영상의 경우 사건, 사고와 관련된 현장 영상을 다소 자극적이면서도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하는 영상이 많은데, 이번 주 영상의 경우 자극성 보다는 따뜻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영상을 통해 경찰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이러한 영상의 경우 조회수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그 보다는 좋아요 수에 더 큰 영향, 즉 좋아요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 이와 함께 교육부에서 게재한 <교실이 눈물바다가 되어버린 스승의 날(feat 어버이 날)> 영상의 경우, 스승의 날을 앞두고 선생님 대상으로 제작한 페이크다큐 영상으로, 선생님은 물론 학생의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주어 높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교육부의 경우 <그냥, 학교가 좋아서> 시리즈는 물론 감성적인 영상에 진심인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 5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교육부 <자유를 고르다! 전공 FreePick! with. 허성범, 밍찌> 영상이 수집일 기준 319개로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허성범 이라는 인지도와 함께 이벤트의 영향이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조회수가 댓글 수에 비해 낮은 것을 보면, 인지도가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