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4주] 종합 ㅣ 영상 수 증가, 특히 '일반영상'에서 성과 급증!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쇼츠영상 많은 이요? 농촌진흥청 공모전 영상 때문
  • 2025년 5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13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일반 99, 쇼츠 114), 영상을 게재한 기관을 보면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더 많음에도 영상 수는 쇼츠영상이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농촌진흥청에서 공모전에 참여한 쇼츠영상을 다수 게재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농촌진흥청에서 게재한 쇼츠영상을 제외하면 지난 주 대비 일반영상 건 수는 상승, 쇼츠영상은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영상 수의 증가와  함께 전체 조회수, 좋아요, 댓글 등의 수치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조회수가 매우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상세히 살펴보면 일반영상이 지난 주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쇼츠영상의 조회수는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좋아요와 댓글에서도 이어졌습니다.


  • 전체영상 중에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농촌진흥청으로 총 27건이었습니다. 이 중 쇼츠영상이 24건이나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쇼츠영상에 게재된 영상 대부분이 공모전 참여 영상으로, 다른 기관의 공모전 영상과는 달리 수치 성과가 매우 좋은 점이 눈에 띕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 > 식품의약품안전처 > 농림축산식품부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5월 27일 기준 농촌진흥청의 공모전 영상은 비공개 처리되었습니다.)
  • 일반영상 중에서는 경찰청이 9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 >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소방청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쇼츠영상의 경우, 농촌진흥청이 24건으로 압도적 게재 건 수를 보여주었으며,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가 9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역시 공모전 영상을 다수 게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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