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5주] 종합 ㅣ 쇼츠 비중 지속 증가 추세! 한 주 동안 10건 넘는 영상 게재한 기관 다수!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5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수 상승했지만, 조회수, 좋아요 수는 오히려 감소
  • 2025년 5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16건으로 지난 주 대비 3건 상승했습니다. 이 중에서 일반영상이 감소했으며, 쇼츠영상은 지난 주와 동일했습니다. 쇼츠영상의 비중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로, 일반영상 보다 쇼츠 중심 전략이 공고화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 영상 수는 상승했지만, 조회수 등의 수치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습니다.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오히려 감소했으며, 댓글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조회수의 경우 일반영상에서 크게 감소했는데, 이는 광고 집행이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됩니다. 다만 좋아요 수는 쇼츠영상에서 감소한 것으로, 지난 주 경찰청 영상과 같은 상당히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낸 쇼츠영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댓글은 쇼츠영상에서 증가했는데, 쇼츠영상에서 진행한 이벤트에 다수 참여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경찰청 등 5개 기관 10건 넘는 영상 게재
  • 전체영상 중에서 한 주간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무려 5곳으로, 그 중에서 경찰청이 16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경찰청은 쇼츠에도 현장 영상을 편집해 게재하여, 다수 확산과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뒤를 이어 환경부 > 조달청 > 식약처, 새만금개발청 순이었습니다. 최근들어 새만금개발청이 재미를 중심으로 하는 영상을 다수 게재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 일반영상은 통일부, 국가유산청, 새만금개발청이 5건을 영상을 게재했으며, 쇼츠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해양수산부가 6건을 게재해 가장 많은 수량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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