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2주] 상세 분석 ㅣ 경찰청의 현장 영상에 조회수, 좋아요, 댓글이 몰린 이유!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200~300건의 영상 중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등의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광고나 이벤트의 영향이 다수 반영되어 있을 수 있으나, 그 사이에서 반짝이는 영상 콘텐츠를 살펴보는 즐거움,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 2025년 6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경찰청 <"여친이 혼자 모텔 들어가더니 안 나와요"> 영상이 수집일 기준 125,956회로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긴박한 상황에 궁금증을 가진 이용자들이 다수 유입된 것으로 보이며, 좋아요와 댓글이 많은 것을 보면, 영상에 대한 공감대도 매우 높게 형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조회수가 낮은 것은 아니지만, 좋아요와 댓글 수치 대비 조회수가 다른 영상에 비해 낮은 편인 것도 공감대 형성 부분을 입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근무 중에 요구르트를 산 경찰?!! 무슨 일이..😨>도 경찰청 영상으로, 마찬가지로 높은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수가 1000개 이상을 기록하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 조회수 3위의 국토교통부 쇼츠영상의 경우 조회수와 좋아요 수가 높게 나타난 것과 달리 댓글은 0건인 것이 매우 눈에 띄는 부분으로, 해당 영상이 정보 전달 영상임을 감안하면 최근 이용자들의 쇼츠이용이, 정보 전달 목적의 영상에 대해서는 소통 보다 수용에 가까워진 것은 아닐지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다른 양상을 보이는 영상이 국가보훈부의 스토리텔링이 반영된 쇼츠영상입니다.)

댓글
  • 6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이벤트를 진행한 게시물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은 경찰청 영상이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했습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