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1주] 종합 ㅣ 쇼츠영상의 조회수 등 수치가 크게 증가한 이유는...역시나 경찰청?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8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회수, 좋아요 수 크게 증가
  • 2025년 8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 동안 233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지난 주 대비 1건 감소했습니다. 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도 동일했습니다.
  • 영상 수가 큰 변동이 없는 가운데, 조회수 등의 상세 수치에는 반대로 변화의 폭이 매우 컸습니다.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증가한 것과는 달리 댓글은 크게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상세히 살펴보면 일반영상의 수치는 매우 크게 감소한 반면, 쇼츠영상의 상세 수치는 조회수의 경우 4배 이상 증가하는 등 큰 상승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좋아요 역시 크게 상승했는데, 이는 경찰청에서 게재한 쇼츠영상 1건이 조회수는 거의 100만 회, 좋아요 수는 1만 개 이상을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 이와 달리 댓글 수는 오히려 감소했는데요. 쇼츠영상의 경우 댓글 수치가 지난 주 대비 증가했지만, 일반영상에서 크게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쇼츠영상의 경우 조회수와 좋아요 수 성과가 좋아요 댓글 증가에는 영향을 크게 미치지 못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광고가 아닌 오가닉 수치 기준입니다.)

10건 이상 영상 게재한 기관, 5곳
  • 전체 영상 중에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총 17건이었습니다. 계속해서 현장영상 외에 기획영상도 다수 게재한 영향입니다. 이번 주에는 10건 이상 게재한 기관이 무려 5곳이나 됐습니다. 행정안전부가 16건, 국가보훈부, 중소벤처기업부, 병무청이 10건의 영향을 게재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행정안전부가 9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금융위원회, 통이룹, 경찰청, 국가유산청이 6건의 일반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쇼츠영상은 경찰청이 11건을 게재했으며, 해양수산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8건, 행정안전부가 7건을 게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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