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1주] 잉크픽 ㅣ 광복80주년 기념 영상에 눈길이 간 이유?
잉크닷 픽(pick)은 주간 단위 중앙행정기관의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분석하며 잉크닷 에디터가 눈여겨 본 콘텐츠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새로운 유형, 시도 또는 다른 영상과 차별된 부분이 보이는 영상을 선택하며 그 이유와 성과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복 80주년 기념 영상에 눈길이 간 이유는?
이번 주 모니터링 과정에서 가장 많이 눈에 띈 영상은 '광복 80주년 기념 영상'입니다. 다수 부처에서 동일한 기념 영상을 게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도대체 왜? 에디터는 이 영상에 주목했을까요?
지금까지 잉크닷 모니터링을 하면서 가지게 된 의문 하나는 "중앙행정기관에서 왜 이리 열심히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까?"였습니다. 한 주에 10개 이상의 영상을 올리면서까지 유튜브를 운영하는 기관의 모습은, 에디터가 보이게 상당히 과하다고 생각이 들 정도였는데요.
에디터가 생각해본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기관의 정책 정보를 더욱 확산하고, 이를 기반을 소통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수 기관에서는 지금도 머리를 쥐어 짜내며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반영한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 중일텐데요. 공공기관의 특성상 광고를 하지 않으면 확산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긴 하지만, 언젠가는 수치로든, 그 외의 방법으로든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거라 믿고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힘을 모으기 위함입니다. 공공기관 각각 채널이 성격에 맞춰 채널을 운영하고 있지만, 이번 광복절 기념 영상과 같은 경우에는 온 부처가 힘을 모아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주력하고, 더욱 확산할 수 있는 기반을 평소에 마련한다는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광복절 영상에 관심이 간 이유도 바로 그렇습니다. 동일한 메시지를 국민을 대상으로 적극 확산하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힘을 함치는 모습으로 보여졌습니다. 각자의 성과를 올리되, 중요한 이슈에 대해서는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야 말로 궁극적으로 공공기관이 가져야 할 목적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덧.
더불어 기념 영상의 경우 코엑스 한 복판에서 독립운동가의 모습을 리얼하게 볼 수 있는 게릴라 뮤지컬을 영상 콘텐츠로 제작한 것으로, 80주년의 의미를 살리는 것과 동시에 국민의 관심을 유도하는 좋은 캠페인 영상입니다. GS25와 협업을 한 것으로 보인데요. 독립운동에 진심인 GS의 활약을 응원합니다.
빙그레에서도 광복을 기념하는 영상을 올렸는데요. 이 또한 조회수가 심상치 않습니다. 함께 감상해 보시죠.
민생회복 쿠폰 홍보는 이렇게!
현 정부의 주요 추진 정책 중 하나가 '민생회복 소비쿠폰'입니다. 내수 경제를 살리기 위해 대통령 선거 전부터 이재명 대통령이 강하게 주장해왔던 부분이기도 한데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시작되자마자 각 부처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쿠폰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정부 채널에서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이용하고 난 후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하며 독려하고 있기도 하죠.
그런데 중소벤처기업부 유튜브 채널에 게재 쇼츠영상의 경우에는 색다르면서도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는 방법으로 콘텐츠를 제작해 홍보를 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단순히 소비쿠폰 사용을주제 독려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주요 관광지를 소개하고, 관광지에서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장소까지 알려주면서 독려하는 콘텐츠는 짧으면서도 소비를 유도하는 콘텐츠를 담고 있습니다. 거기에 시리즈로 다양한 주제로 콘텐츠를 제작한 것도 좋아 보였습니다. 조회수 등 수치 성과도 적지 않은데요. 앞으로도 좋은 콘텐츠와 성과, 기대해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