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2주] 종합 ㅣ 튀는 조회수 없음에도 쇼츠 영상 성과가 좋은 이유는?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9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5년 9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42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전 주 대비 24건 감소했습니다. 일반영상보다는 쇼츠영상이 영상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영상을 게재한 기관 역시 증가했습니다.
  • 영상 수가 증가했음에도 조회수는 감소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감소했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지난 주 쇼츠영상의 조회수는 100만 회 이상을 기록한 국가보훈부의 쇼츠영상 때문이었지만, 이번 주에는 두드러지는 조회수가 없었음에도 10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는 점입니다. 이는 눈에 띄게 높은 조회수의 영상은 없었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의 수가 지난 주보다 많았음을 의미합니다.
  • 조회수의 감소와는 달리 좋아요와 댓글 수는 증가했습니다. 특히 쇼츠영상에서 크게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9월 2주에는 쇼츠영상의 조회수, 좋아요, 댓글 성과가 '긍정적으로 변화했다'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전체영상 수의 경우 경찰청이 16건으로 가장 많은 수량을 게재했습니다.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 등 3개 기관이 10건 이상의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이 외에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5개 기관이 9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경찰청이 1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쇼츠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4개 기관이 7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습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