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3주] 종합 ㅣ 적극적인 광고가 필요한 영상도 있습니다!
9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5년 9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 간 총 239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지난 주 대비 3건 감소했습니다. 형태별로 보면 일반영상은 증가한 반면, 쇼츠영상은 감소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일반영상은 지난 주 대비 성과가 좋아졌으나, 쇼츠영상은 감소했습니다.
- 영상 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조회수는 매우 크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일반영상의 조회수는 지난 주 대비 180만 회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통계청에서 게재한 인구주택총조사 홍보 영상이 수집일 기준 170만 회 이상을 기록하며 전체 조회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구주택총조사는 통계청에서 실시하는 매우 중요한 업무로, 국민의 참여가 매우 필요한 부분이기에 적극적으로 광고를 진행했다고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쇼츠영상의 조회수는 크게 감소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지난 주와 달리 눈에 띄게 높은 조회수 성과를 달성한 영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 좋아요는 일반영상에서 크게 증가했고 쇼츠영상은 감소했습니다. 일반영상에서 좋아요 수가 증가한 이유는 경호처와 경찰청에서 게재한 영상 때문으로, 광고나 이벤트 등의 영향이 아니라 자발적 참여를 통한 수치 확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댓글 역시 일반영상은 증가 쇼츠영상은 감소했습니다.

- 전체영상 중에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중소벤처기업부로 총 14건이었습니다. 이 중 10건이 쇼츠영상이었습니다. 더불어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6개 기관이 한 주 동안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행정안전부가 10건의 영상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습니다. 게재한 영상을 살펴보면 현장 스케치, 민생회복 소비쿠폰 소재의 협업 영상, 정보 전달 영상 등 다양한 유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쇼츠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가 10건을 게재했는데, 장관의 현장 스케치, 이재명 대통령의 타운홀 미팅, 상생페이백 소재의 이수지 협업 영상 등 매우 다양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