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3주] 중앙 ㅣ 요즘 '조회수' 왜 이리 높게 나오는 거죠?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1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 분석
  • 2025년 11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45건으로 지난 주 대비 38건 상승하였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고르게 증가한 모습이었습니다. 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경우,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는 지난 주와 동일하였지만, 일반영상을 게재힌 기관수는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기관 수는 감소했지만 영상 수는 증가한 것을 보면, 기관 평균 일반영상 게재 수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국세청의 영향이 매우 큽니다.)
  • 영상 수의 증가 대비 조회수 등 상세 수치는 매우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조회수의 경우 지난 주 대비 200만 회 이상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4/4분기 들어 전반적으로 영상의 조회수가 크게 증가한 가운데, 증가와 감소의 폭도 매우 크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하반기에 다수 기관에서 영상 광고를 집행하고 있으며, 광고를 집중한 기간에는 조회수가 더 큰 폭으로 증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공공기관에서 조회수 등의 상세 수치가 여전히 광고에 큰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조회수의 경우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서 고루 증가하여 무려 600만 회라는 조회수를 달성했습니다. 좋아요와 댓글 역시 유사한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 눈에 띄는 점은, 지난 주와 동일하게 좋아요는 쇼츠영상이 더 높으며, 댓글은 일반영상이 더 높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쇼츠영상이 상대적으로 좋아요를 유도하기 용이하며, 댓글은 여전히 일반영상의 이벤트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조회수 증가가 필요할 경우 쇼츠영상에 광고를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세청으로 26건이었습니다. 국세청의 경우 올해 진행한 찾아가는 조세박물관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제작한 영상들을 한 번에 게재했습니다. 국세청은 자체 제작하는 뉴스 영상을 나눠서 매주 4건씩 게재한 고정적인 운영 외에 다른 영상의 게재가 매우 적었습니다. 이러한 운영을 감안하면, 찾아가는 조세박물관 영상을 정기적으로 게재했으면 좋았겠다 라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더불어 국세청에서 제작한 영상을 제외하면 일반영상 보다 쇼츠영상이 11얼 3주에는 더 많았다 라고 실질적인 평가를 할 수 있기도 합니다.
  • 일반영상은 국세청이 24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가 12건을 게재했습니다. 쇼츠영상은 특별히 많은 영상을 겢한 기고나은 없었으나, 전체적으로 고루 다수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었습니다.

상세 분석

- 조회수

  • 11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의 영상은 지식재산처 <ㅈㅅㅈㅅ?>으로, 수집일 기준 90만 회에 육박하는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해당 영상은 '지식재산'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트렌드를 다소 반영한 바이럴 광고 영상의 형태로, 영상에 등장한 남성과 영상의 재미있는 상황을 통해 지식재산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특허청이 지식재산처로 승격한 후, 지식재산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제작했을 것으로 보이며,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와 댓글 수를 보면 적극 확산을 위해 광고를 다수 집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 좋아요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해양경찰청 <바다25시🚨ㅣ267명 탄 여객선이 암초에 걸렸어요!!>으로, 수집일 기준 5600여개를 기록했습니다. 모든 국민에게 아픈 기억으로 남아 있는 세월호를 다시 떠올리게 만드는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하였으나, 정부와 관련 기관의 빠른 대응으로 전원 무사히 구출에 성공해 국민적 관심을 모았던 사건을 현장영상과 함께 전달하고 있는 영상입니다. 관심이 높았던 만큼, 적절하게 대응한 해양경찰의 활약에 좋아요가 쏟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뒤를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GPU 확보와 관련된 영상도 많은 좋아요 수를 확보했습니다.

- 댓글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인사혁신처 <[인사혁신처 출범 11주년] 앞으로도 나란히 걸으며 인사합니다>으로, 수집일 기준 1447개를 기록했습니다. 인사처 1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한 광고 영상으로, 이벤트와 함께 진행하여 다수의 댓글을 유도했습니다. 이와 함께 국민권익위원회가 상위 10개 영상 중 4개나 차지했는데, 권익위에서 제작한 웹드라마를 이벤트와 함께 게재한 영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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