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4주] 중앙 ㅣ 총 조회수 800만 회? / 기상청 예보영상에 좋아요 몰린 이유?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1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
  • 2025년 11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301건으로 지난 주 대비 56건 상승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고르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 역시 증가하는 모습이었습니다.
  • 영상 수와 게재 기관 수가 고르게 증가한 것과 달리 조회수 등의 상세 수치에서는 그 안에서 매우 큰 증감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조회수의 경우 총 870만 회라는 엄청난 성과를 달성했는데, 그 중에서 일반영상의 조회수는 오히려 감소한 반면, 쇼츠영상은 무려 400만 회나 증가했습니다.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게재한 쇼츠영상 1건의 조회수가 380만 회를 기록한 영향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을 제외하더라고 쇼츠영상의 조회수는 매우 높은 수치 성과를 올렸다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쇼츠영상의 조회수 성과가 급증한 이유를 명확히 짚어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만, 최근 들어 쇼츠영상은 물론 일반영상에서도 조회수가 크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잉크닷이 매월 조회수 추이를 살펴본 결과 11월 들어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연말을 앞두고 기관의 광고 진행이 많아진 것과 함께 규모도 커졌음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 좋아요의 경우 일반영상의 조회수는 감소했으나 좋아요는 지난 주 대비 오히려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댓글 수는 비슷했습니다. 좋아요를 더 클릭할만한 영상 요소가 있었다 라고 분석해볼 수 있겠습니다. 쇼츠영상은 좋아요는 지난 주 대비 증가한 반면 댓글은 크게 감소했습니다. 조회수가 급증한 것에 비해서는 그 증가폭이 크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체 영상수를 보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8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이 12건, 쇼츠영상이 6건이었습니다. 11월 4주에는 식약처의 영상이 조회수와 영상 수에서 큰 성과를 올렸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뒤를 이어 재외동포청 등 9개 기관이 한 주 동안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 일반영상 중에서는 재외동포청이 총 16건으로 가장 많은 수량을 기록했습니다. 재외동포 소통 플랫폼을 축하하는 연예인들의 영상이 다수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쇼츠영상은 국민권익원회가 12건으로 가장 많았는데, 일반영상으로 게재한 웹드라마를 재편집한 영상이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상세

- 조회수

  • 11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공부 망치는 위험한 스터디윗미> 영상이 수집일 기준 조회수 384만 회로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 정도의 조회수는 쉽게 보기 어려운 수치로, 해당 영상의 주제에 대해 식약처가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공부잘하는 약으로 알려저 있는 ADHD 치료제의 부작용을 브이로그 형태로 설명하는 영상인데, 특이한 것은 이 영상이 매우 잘 만든 AI영상이라는 점입니다. 매우 자연스럽게 셀럼이 브이로그를 촬영한 것처럼 느껴지는 영상 구성이, 광고의 영향도 있겠지만, 조회수를 더 이끌어 내는데 작용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AI에 전적으로 의존한 것은 아니고, 추출한 영상을 별도로 편집해 더욱 완성도를 이끌어 냈습니다.)

- 좋아요

  • 11월 4주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경찰청 <무려 24명이 모인 불법도박 현장 급습 #검거장면 공개 🚨 #shorts>으로, 수집일 기준 6000개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긴박한 현장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경찰청의 현장 영상은 여전히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더불어 눈에 띄는 영상은 바로 기상청 <(기상청 공식발표) 올겨울 얼마나 추울까? FULL버전 #겨울철기상전망>으로, 조회수도 높지만 좋아요와 댓글 수도 함께 높은 성과를 달성했다는 점입니다. 유튜브 내에서는 이벤트가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기상 예보라는 다소 재미 없는 영상에 대해 이 정도의 높은 관심이 모였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성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댓글

  • 11월 4주 가장 많은 댓글의 영상은 질병관리청 <[질병학개론] EP10. 건강한 해외여행 체크리스트 | 신혼여행, 건강 췤‼️>으로, 수집일 기준 448개를 기록했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 꾸준히 게재하고 있는 웹드라마 시리즈로, 이벤트와 함께 진행해 다수의 참여를 이끌어 냈습니다. 쇼츠영상임에도 많은 수의 댓글을 확보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