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주] 중앙 ㅣ 식약처의 AI영상이 걱정되는 이유? / 경호처 브이로그 3편 떴다!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2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
  • 2025년 12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통 223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지난 주 대비 78건 감소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감소하였으나, 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는 거의 변동이 없었습니다. 즉, 지난 주 대비 한 기관의 영상 게재 건 수가 감소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영상 수의 감소와 함께 조회수 등이 상세 수치도 모두 감소했습니다. 특히 조회수가 지난 주 대비 520만 회나 감소했습니다. 이는 이번 주의 영상 조회수가 적은 것이 아니라 지난 주의 조회수가 유난히 높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쇼츠영상에서의 조회수 감소 폭이 매우 컸으며, 좋아요와 댓글도 쇼츠영상에서 크게 감소했습니다.
  • 전체 영상 중에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로, 한 주간 총 24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그 중에서 일반영상은 10견, 쇼츠영상은 14건이었습니다. 보건복지부가 게재한 쇼츠영상을 살펴보면 지역의료 홍보를 위한 시민인터뷰 쇼츠영상과 금영 홍보 쇼츠영상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서도 보건복지부가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상세

- 조회수

  • 2025년 12월 1주 가장 많은 조회수의 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게재한 쇼츠영상인 <의료용 마약류 투약이력 이렇게 조회하세요 | 마약안전보감>으로, 수집일 기준 94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의료용 마약류의 올바른 투약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AI를 활용한 영상으로, 의사, 일반 국민 등이 등장하는 상황을 만들어 제작한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우려가 되는 부분은 최근 유튜브에서 자주 볼 수 있는 AI활용한 광고 영상과 매우 유사한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의사, 투자자 등 전문가가 등장하여 정보와 함께 특정 상품을 권유하는 구성은 최근 유튜브 이용자들에게 매우 익숙합니다. 결국 식약처 영상은 광고를 통해 다수의 조회수를 확보할 수 있었겠지만, 오히려 영상에 대한 신뢰도를 낮추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는 조회수 대비 낮은 좋아요와 댓글 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좋아요/댓글

  • 가장 많은 좋아요 수의 영상은 경호처 <경호처 체육관(최초 공개) 브이로그>으로, 수집일 기준 3,064개를 기록했습니다. 오래간만에 등장한 경호처 브이로그 영상이지지만, 경호처에 대한 높은 관심이 좋아요 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가 특히나 높은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 더불어 한 가지 더 짚처볼 부분은 경호처에서 게재한 게시물입니다. 두 번째 브이로그 영상 게재 이후 소통을 목적으로 경호관에 대한 궁금증을 받는 내용으로, 이벤트를 병행하지 않았음에도 매우 많은 좋아요와 댓글이 달렸습니다.
  • 해당 영상은 댓글 수에서도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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