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주] 중앙 ㅣ 기억하세요! '소통형 콘텐츠'에 반응이 쏟아집니다!
12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

- 2025년 1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47건으로 지난 주 대비 24건 상승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고루 증가했으며, 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에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 2025년 3/4분기 이후 중앙행정기관 총 조회수가 큰 폭으로 증가한 가운데, 증감의 폭도 매우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이 이번 주에도 계속 이어져, 조회수의 경우 지난 주 대비 180만 회 이상 증가하는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쇼츠영상 보다는 일반영상에서 더 큰 증가폭을 보여주었습니다.
- 조회수의 증가와는 달리 좋아요 수는 감소, 댓글 수는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좋아요 수의 감소는 영상의 조회수는 광고를 통해 증가시킬 수 있었지만, 영상 자체의 매력도는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회와 달리 호감도 측면에서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와 달리 댓글 수는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질병관리청과 고용노동부 영상과 함께 이벤트를 진행한 영향입니다. 단, 이 두 건의 영상이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아래 상세 분석에서 한 번 더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체영상 중에서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한 기관은 국민권익위원회로 총 14건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이 8건을 차지했습니다. 권익위에서 매년 진행하는 청렴콘텐츠 공모전 영상을 게재한 영향입니다.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13건, 교육부, 고용노동부가 12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다른 기간 대비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가 많았습니다.
- 일반영상 중에서는 국민권익위원회와 국세청이 8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국세청의 경우 국세매거진 영상과 함께 업무보고, 술 어워드 시상식 관련 영상을 다수 게재했습니다. 쇼츠영상은 행정안전부가 10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행정안전부에서도 위기의 순간을 극복한 사람들의 현장 영상을 다수 게재했다는 것입니다.
상세분석
- 조회수

- 12월 2주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방위사업청 <(이벤트)[개청 20주년 특집] 김준호와 정우가 전하는 방위산업 이야기! "국민의 내일을 지키는 첨단 방위산업의 중심! 방위사업청">으로, 수집일 기준 90만 회 이상이었습니다. 방위사업청 개청 20주년을 맞아 제작한 홍보영상으로 방송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준호와 그의 아들이 함께 출연하여 관심을 유도했습니다.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여 조회수는 물론 좋아요, 댓글 수도 다수 확보했습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현장영상을 활용한 행정안전부의 쇼츠영상 4건이 좋은 성과를 기록한 것도 눈에 띕니다. 경찰청에 이어 현장영상을 오리지널 콘텐츠로 활용하는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좋아요

- 12월 2주 가장 많은 좋아요 수의 영상은 경찰청 <[형사수첩] 왜 형사 앞에서 무릎 꿇고 빌었을까 EP.1 300명과 230억>으로 수집일 기준 1209개를 기록했습니다. 경찰청은 현장영상을 활용한 콘텐츠 외에 경찰관의 인터뷰와 현장영상을 결합한 다큐 스타일의 영상을 정기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 역시 다큐 영상 시리즈의 하나로, 긴박한 상황과 이를 뒷받침하는 형사의 인터뷰가 잘 어우러져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 댓글

- 12월 2주 가장 많은 댓글의 영상은 질병관리청 <[질병청 실험맨🥼] ❄️저체온증, 이렇게 하면 예방할 수 있다!?>으로, 수집일 기준 1411개를 기록했습니다. 실험맨 영상은 초반에 추진하다 잠시 멈추고 있는 시리즈 영상으로, 사람들의 반응을 유도하는 구성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실험 소재를 이용자들에게 제보 받고, 이를 기반으로 영상을 제작하는 소통형 콘텐츠 구성으로, 이벤트 진행의 영향도 있지만, 다른 기관의 영상과 이벤트와 비교했을 때 매우 많은 댓글 수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 더불어 댓글 수 2위와 3위를 기록한 고용노동부의 '취준진담' 시리즈의 경우 MZ세대를 대표하는 조나단을 MC로 여러 명의 참여자들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인터뷰를 진행하는 영상입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짠한형>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보이는 배경과 구성이 눈에 띄는데, 공공기관이라는 특성상 술은 마시지 않아 다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