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5주] 중앙 ㅣ 쇼츠영상이 증가하는 건 '현장감' 때문?
12월 5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

- 2025년 12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수는 166건으로 지난 주 대비 55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앙행정기관의 영상 수가 100건 대를 기록한 건 올해 들어 매우 드믄 상황으로, 연말과 연초를 맞차 재정비 또는 업체 변경 등의 이슈로 잠시 소강상태를 보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 유형별로 보면 일반영상이 경우 약 20건이, 쇼츠영상은 약 30건 이상 감소하여, 쇼츠영상이 더 큰 감소폭을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주에 이어 쇼츠영상 수가 더 많은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에서도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더 많이 나타나고 있어, 한 동안 쇼츠영상 중심의 운영이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최근 정부부처에서 업무보고 등과 같이 현장성을 강조하는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어, 이를 손쉽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영향이 쇼츠이기 때문에 쇼츠에 더 치중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 영상 수의 감소와 함께 조회수, 좋아요 수는 감소했지만 댓글 수는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조회수의 경우 지난 주 대비 160만 회 이상 감소했는데, 특히 일반영상의 경우에는 지난 주 대비 90만 회가 감소하는 놀라운 감소폭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쇼츠영상도 큰 폭으로 감소했지만, 일반영상 조회수의 총합이 27만 회인 것은, 매주 모니터링 하는 잉크닷에게도 다소 충격입니다. 27만 회는 광고를 집행한 한 개 영상의 조회수이기 때문입니다.
- 좋아요 역시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서 크게 감소했으며, 댓글의 경우에는 일반영상에서 감소했으나, 쇼츠영상에서 오히려 크게 증가해 전체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쇼츠영상의 댓글이 급증한 이유에는 질병관리청의 숏폼드라마 시리즈인 '질병학개론' 영상 한 건이 970개 이상의 댓글을 확보했기 때문입니다.

- 전체영상 중에서는 국세청이 14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특이한 것은 14건 모두가 쇼츠영상이라는 점입니다. 국세청의 가장 큰 대목(?)이라고 할 수 있는 연말정산을 앞두고, AI로 제작한 쇼츠영상을 다수 게재했습니다. 더불어 방위사업청과 재외동포청도 11건, 10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재외동포청은 일반영상을 8건, 방위사업청은 쇼츠영상을 10건 게재했습니다. 방위사업청은 개청 20주년을 축하하는 다수의 축하인사 영상이 게재되었습니다.
상세
<조회수>

- 2025년 12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질병관리청의 <[질병학개론] EP11. 백일해 편 | 백일해 예방으로, 우리 가족 백년해로♥>이 수집일 기준 52만 회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 꾸준히 추진하고 있는 숏폼드라마 시리즈로, 광고와 이벤트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5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은 질병청의 오리지널콘텐츠로 자리잡았다고도 볼 수 있어 그 의미가 있습니다.
*숏폼드라마를 다른 기관에서는 쉽게 볼 수 없어 관심이 가면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숏폼드라마의 구성과는 다르게 일반 웹드라마의 형태를 띄고 있어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 - 더불어 조회수 상위 3건의 영상이 모두 쇼츠영상으로, 이들 영상이 12월 5주 쇼츠영상의 전체 조회수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좋아요>

- 12월 5주 가장 많은 좋아요 수는 경호처 <2025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오늘, 대통령경호처 직원들을 위해 이재명 대통령께서 피자를 쏘셨습니다🍕 구독자여러분 해피뉴이어😍 #대통령경호처 #경호처> 쇼츠영상으로, 수집일 기준 약 3천 개에 달했습니다. 경호처의 경우 솔직한 영상과 소통으로 최근들어 가장 긍정적인 반응을 모으고 있는 기관입니다. 이번 쇼츠영상 역시 단순히 피자를 선물 받는 영상이지만, 이재명 대통령이 선물해 준 것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가감없는 영상이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 12월 5주 가장 많은 댓글은 질병관리청의 영상이 기록했지만, 에디터의 눈길을 끄는 영상은 국토교통부 <🚍 2026년 일상이 더 든든해지는 K-패스 '모두의 카드'와 함께해요!>입니다. 해당 영상은 이벤트가 없음에도 82개라는 많은 댓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해보면 모두의 카드에 대한 긍정과 부정 내용이 고루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소재를 활용하면 자발적인 참여도(물론 부정 댓글도 있지만) 충분히 유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많은 댓글이 달렸지만 이에 대한 대응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은 건,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