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1월 1주] 지자체 ㅣ '소재'와 '패널'의 연관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지자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 게재된 영상에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됩니다. 지방 시대를 맞아 지방자치단체 중 광역자치단체의 유튜브을 모니터링 합니다. 지자체에서 제작하는 영상이 중앙행정기관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종합분석

- 2026년 1월 1주 광역자치단체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92건으로 지난 주 대비 16건 증가했습니다. 상세 유형별로 살펴보면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드 증가했지만, 일반영상이 더 많이 증가했습니다.
- 영상 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감소, 댓글 수는 크게 감소했습니다. 조회수의 경우에는 일반영상에서 130만 회가 감소했으며, 좋아요 역시 일반영상에서 약 7000개 감소했습니다. 지난 주 경기도에서 게재한 모두의 카드 홍보영상이 조회수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이번 주에는 그 정도의 영향력을 미칠만한 영상이 없었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즉, 이번 주의 수치가 광역자치단체 유튜브 채널의 평소 수치라고도 볼 수 있는데, 개별 영상의 평균 조회수를 살펴보면 3,800회에 불과했습니다.

- 전체영상 중에서는 서울특별시가 20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으며, 뒤를 이어 대전광역시 > 광주광역시 > 경상남도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광주광역시의 영상 게재 건 수가 증가한 것은 경찰청과 마찬가지로 현장CCTV 영상을 활용한 사건사고 영상을 다수 게재했기 때문입니다. 지자체는 물론 타 공공기관에서도 경찰청과 같이 현장영상을 활용한 콘텐츠가 거의 없었는데, 광주광역시가 오리지널 콘텐츠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기대 됩니다.
-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서는 지난 주와 마찬가지로 서울시가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상세분석
<조회수>

- 2026년 1월 1주 광역자치단체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는 서울특별시 <MZ들의 재테크, 저축? 투자? 일단 이거부터 하자!|슈카@syukaworld 빼고 경제를 논하지 말라!|잡담의 미학🎙 @무빙워터>으로, 수집일 기준 7만 6천회를 기록했습니다. 슈카는 서울시의 시리즈 영상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는 중으로, 다른 영상에 비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것이 특징입니다.
더불어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았음에도(에디터가 확인을 못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다수의 좋아요와 댓글을 확보한 것도 눈에 띕니다. 댓글의 경우에는 단순 참여가 아니라 영상에 참여하는 내용의 댓글이 많았는데 MZ세대의 경제와 관련된 소재가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패널의 인지도와 결합했을 때 더 의미가 있겠습니다.
<좋아요>

<댓글>

- 1월 1주 광역자치단체 유튜브 댓글 상위 5건은 모두 이벤트 진행을 통해 댓글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부산광역시의 BNK썸주니어 농구단소개 영상의 경우에는 조회수가 414회에 불과하지만 댓글 수는 195개로, 이벤트의 영향력이 큰 것은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