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2월 2주] 종합 ㅣ 쇼츠영상 증가세 뚜렷, 조회수 등 성과는 아직...
잉크닷은 중앙행정기관과 광역자치단체 유튜브 채널에 게재되는 매주 300~400건의 영상을 모니터링하고, 이들 영상의 성과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조회수 등의 수치 분석과 함께 잉크닷 에디터의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공유할만한 영상도 함께 분석, 제공합니다. 여러분들에게 소소하지만 유용한 인사이트가 되길 바랍니다.
종합분석

- 2026년 2월 2주 중앙행정기관과 광역자치단체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426건이며, 중앙행정기관이 314건, 광역자치단체가 112건을 차지했습니다. 최근 영상 게재의 흐름과 비교했을 때 2월 2주의 영상 수가 꽤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영상을 게재한 기관을 살펴보면 쇼츠를 게재한 기관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2월 2주에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만, 전체 영상을 영상 형태로 구분해서 확인해보면, 영상 수에서는 쇼츠영상이 월등히 많음에도(약 100건 정도) 조회수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이는 일반영상에서 주목할만한 영상이 나타났거나 광고 집행을 다수 진행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중앙과 광역자치단체 각 상세 분석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 총 조회수는 570만 회이며 이 중 90% 이상이 중앙행정기관의 조회수로 나타났습니다. 영상 수에서 광역자치단체 역시 소폭 증가하는 모습이었으나, 2월 2주에는 중앙행정기관의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서 모두 큰 성과를 보여 상대적으로 광역자치단체의 비중이 줄어들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는 좋아요와 댓글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났습니다.
영상 수 분석

- 전체 영상 중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29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습니다. 이 중 쇼츠영상이 20건을 차지하며, 쇼츠영상의 상승에 큰 기여를 하고 있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게재한 쇼츠영상을 확인해보면 현장동정 영상 외에 일반영상을 재편집한 영상, 자체 오리지널 쇼츠 등 형태가 매우 다양했습니다. 최근 쇼츠영상을 다수 게재하는 기관의 경우 과거 일반영상을 재편집해 다수 게재하는 것과는 달리 오리지널 형태의 콘텐츠가 꽤 많은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 일반영상은 기후에너지환경부와 재외동포청이 10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다른 기관이 장관의 현장동정 영상을 쇼츠로 다수 제작하는 것과는 달리 기후에너지 환경부는 일반영상으로 게재했습니다. 쇼츠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가 20건, 서울특별시, 해양수산부, 대전광역시가 10건 이상을 게재했습니다.
주간 트렌드 분석
기존의 중앙행정기관과 광역자치단체별로 전주 실적과 비교했던 것과 달리 이번 주부터 주간 트렌드 분석을 추가합니다. 공공기관 유튜브 채널의 흐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2월 2주의 경우 전체적으로 영상이 상승한 가운데, 중앙행정기관 쇼츠영상의 증가폭이 가장 크게 나타났습니다. 광역자치단체의 쇼츠영상도 다른 기간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1월 1주를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쇼츠영상 수가 일반영상을 앞지리는 특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 영상 수의 증가와 함께 조회수, 좋아요, 댓글 수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조회수의 경우 전 주 대비 222만 회가 상승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