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2월 2주] 중앙 ㅣ 기상청 쇼츠 조회수 50만 회? / 국토부 영상이 아쉬운 점...
2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분석

- 2026년 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314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이 중 이란영상은 124건(39.5%), 쇼츠영상은 190건(60.5%)으로, 쇼츠영상의 비중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에서도 이러한 흐름이 그대로 반영되어,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가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보다 8곳 더 많았습니다.
- 조회수 등 상세수치를 살펴보면, 영상 수에서 쇼츠영상의 영상 수가 더 많음에도 조회수에서는 큰 차이를 보여주지 못했으며 오히려 일반영상이 더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상세분석에서 다시 한 번 살펴보겠지만, 기상청의 쇼츠영상 1건이 50만 조회수로 월등히 높은 수치를 기록했지만, 일부를 제외하고 일반영상의 조회수가 상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로인해 평균조회수를 살펴보면 일반영상이 2.2만회, 쇼츠영상이 1.3만회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 좋아요와 댓글에서도 마찬가지로 일반영상의 성과가 좋았습니다. 좋아요의 경우 일반영상이 2.3만개, 쇼츠영상이 1.7만개로 일반영상이 약 6천개 높게 나타났습니다. 댓글의 경우 일반영상이 6천 개, 쇼츠영상이 1천개로 큰 차이를 보여주며, 쇼츠영상에서 댓글 확보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다시 한 번 보여주었습니다.

- 전체영상 중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29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압도적) 설 명절을 앞두고 각 부처에서 장관의 현장방문을 촬영한 현장동정 영상이 많았는데, 중소벤처기업부는 동정영상 외에도 오리지널 쇼츠 시리즈를 다수 선보이며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더불어 전체 영상 중에서 10건 이상을 게재한 기관 수도 8곳으로 매우 많았습니다.
- 일반영상에서는 기후에너지환경부와 재외동포청이 10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장관 동정영상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과 달리 재외동포청은 아이돌이 출연하는 영상 외에도 자체 오리지널 시리즈를 꾸준히 제작하고 있었습니다.(최근들어 매우 활발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쇼츠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가 2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해양수산부가 13건이었습니다.
상세분석
<조회수>

- 2026년 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기상청 <2월 12일 오늘 오전, 제주도 하늘에서 카르만 소용돌이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영상이 수집일 기준 51.9만회로 가장 높았습니다. 신기한 기상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언론에서도 카르만 소용돌이 현상에 다수 주목하면서 좋은 성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최근 기상청에서 신기한 기상현상을 소개하는 쇼츠영상을 다수 게재하고 있는데, 이 영상에 대한 반응이 좋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이어받아 신기한 기상현상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지를 설명하는 콘텐츠로 이어지는 것도 좋은 방향이지 않을까 슬그머니 제안해 봅니다.
- 전체적으로 일반영상의 조회수 성과가 좋게 나타난 가운데, 행정안전부와 농림축산식품부의 댓글 수가 눈에 띕니다. 조회수는 포은데 댓글 수는 0개 혹은 1, 2개 정도로 매우 적기 때문입니다. 이 중 2건은 쇼츠, 2건은 일반영상인데, 쇼츠영상은 댓글 확보가 어려운니 그렇다고 해도, 높은 조회수를 확보한 일반영상의 댓글 수가 거의 없는 건, 영상에 대한 신뢰도를 낮출 수 있어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좋아요>

- 2월 2주 좋아요의 경우 병무청 <군악대 정윤오 병장 5초 인터뷰|기다린 분들… 계시죠? 👀> 영상이 수집일 기준 7,326개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는 병무청에 대한 관심 보다 정윤오(NCT 멤버)에 대한 관심이 좋아요는 물론 댓글에도 몰린 것으로 보입니다. 매번 연예인 사병을 등장시킬 수는 없겠으나, 환기 차원의 등장은 좋은 운영으로 보입니다.
- 영상 목록 중에서 법제처의 영상이 좋아요 수 상위에 오른 매우 특이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영상은 법제처장이 전통시장을 방문한 2분 남짓한 영상한 영상이지만 상당히 좋은 수치 성과를 확보해 다른 기관과 달랐습니다 특히 댓글 중에서는 아래와 같은 긍정적인(?) 댓글이 남겨져, 법제처의 활발한 소통이 성과로 이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

- 2월 2주 댓글의 경우 병무청 <군악대 정윤오 병장 5초 인터뷰|기다린 분들… 계시죠? 👀> 영상이 좋아요 수에 이어 댓글 수에서도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정윤오 병장에 대한 관심의 영향이 컸습니다. 이와 함께 상위 10개 영상이 모두 일반영상으로, 댓글은 아직까지는 일반영상에서 확보가 용이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국토부에서는 설 연휴를 앞두고 휴게소를 방문하는 국민을 대상으로 국악 연주를 선보이는 재미있는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이 영상의 댓글 수가 적지 않지만, 아쉬운 점은 조회수도 매우 낮다는 점입니다. 좋은 기획과 영상에 비해 조회수가 낮아 에디터 개인적으로는 아쉬움이 남는 영상입니다. 이는 휴게소 한 곳에서 이벤트 성으로 진행한 행사의 영상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기 어려웠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국토교통부의 대신 달려드립니다 컨셉을 활용하고, BGM을 깔아서 편안히 보고 들을 수 있는 영상으로 제작했으면 어땠을까? 라는 의견을 남겨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