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주] 종합 ㅣ 전 주 대비 조회수 140만 회 급증! 그런데 '국가유산청'은 왜 그럴까?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1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4년 11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99건으로 지난 주 대비 36건 증가했습니다. 그 외에 조회수, 좋아요수, 댓글수 모두 증가했으며, 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 역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조회수의 경우 지난 주 대비 약 140만 회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특히 일반영상에서 약 120만 회가 증가하는 증가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국방부의 국군 홍보 영상의 영향이 가장 컸습니다.) 더불어 쇼츠도 전 주 대비 25만 여회 증가했습니다. 좋아요 수는 쇼츠영상에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여주었으며, 댓글은 일반영상에서 크게 증가했습니다.

  • 한 개 영상의 평균 수치를 확인해보니, 조회수는 8,792회, 좋아요는 29개, 댓글은 11개로 나타났습니다.


  • 전체영상 중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가유산청으로 총 20건을 게재했습니다. 국가유산청은 2주 전부터 자체 기획한 시리즈 영상을 한 번에 게재해 매주 다수 영상 수 상위에 오르고 있는 중입니다. 다만, 어떤 목적으로 영상이 제작되었는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만, 영상 퀄리티가 높은 것을 보아 기획, 제작 등에 상당한 공수가 들어갔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들 영상의 조회수는 매우 낮았습니다.(일부 시리즈의 경우 잉크닷 에디터가 영상을 확인하기 전까지 조회수 0회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뒤를 이어 기상청 15건, 법제처 14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주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는 11곳이나 됐습니다.
국가유산청 유튜브

  • 일반영상은 국가유산청이 19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기상청이 15건을 게재했습니다. 국세청의 경우 매주 4건의 국세매거진 영상을 게재하고 있는데, 지난 주에는 그 전 주의 국세매거진 영상을 한 번에 게재해 다수 영상 수를 기록했습니다. 더불어 교육부와 외교부의 경우 평소와 다르게 영상 수가 많아 확인해보니, 교육부는 수능 응원 영상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기획 영상이 게재되고 있었습니다.

  • 쇼츠영상은 국방부가 10건으로 가장 많았는데, 일반영상을 쇼츠영상으로 나눠 편집, 게재한 영상이 많았습니다. 뒤를 이어 법제처도 8건이나 게재해 확인해보니, 법안 통과 브리핑과 홍보대사 영상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법제처 유튜브(쇼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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