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2주 리포트] 중앙행정기관 - 조회수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1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제외됩니다.


11월 2주, 국가보훈처 캠페인 영상이 조회수, 댓글수, 좋아요수 1위 기록

  • 2022년 1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영상 콘텐츠 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보인 영상은 국가보훈처의 '11월 11일 오전 11시, 세상에서 가장 의미 있는 1분을 만들어 보세요! Turn Toward Busan' 영상으로, 150,728회 기록. 유엔참전용사를 기리는 기념일일 11월 11일 부산에서 개최되는 행사를 홍보하기 위한 영상으로, 영상과 함께 본문에 이벤트를 진행하여 조회수뿐만 아니라 좋아요. 댓글 역시 많은 수치를 보여줌. (11월 2주 조회수, 좋아요, 댓글 모두 1위 기록)

  • 조회수 10위 안에 국가보훈처 영상이 세 건(1위, 4위, 9위)나 포함되어 있어, 11월 2주는 국가보훈처가 매우 활발한 유튜브 활동을 한 것으로 보임. (영상 콘텐츠 제작 수가 아닌 조회수만 놓고 봤을 때) 다만 1위 영상을 제외하고 다른 영상의 좋아요 및 댓글 참여는 매우 낮은 수준.

  • 10위 내 영상을 보면 조회수가 15만~5만 회로 매우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반면, 이에 비해 좋아요와 댓글 등의 이용자의 참여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남.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치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마을을 지키는 특별한 벽화?' 영상이 조회수 2, 3위 영상의 좋아요 수치 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남.

  • 11월 2주  조회수 2위는 병무청의 '병역면탈 예방과 단속' 영상으로 조회수 123,946회를 기록. 30초 정도의 간단한 모션 그래픽 영상이나 병역면탈이라는 민감한 소재를 활용하여 조회수를 이끌어 냈을 것으로 보임. (댓글 역시 뜨거운 반응을 보임) 3위는 행정안전부의 '정부가 보험료의 70%를 지원해준다? | 소상공인 살리는 풍수해보험 | 카피추가 알려드립니다🎤' 영상으로 89,074회를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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