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2주 리포트] 중앙행정기관 - 댓글수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1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11월 2주 가장 댓글수가 높은 영상이 무엇인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이벤트 제외 병무청 영상의 댓글 가장 많으나, 대부분 부정적 댓글이 차지

  • 2022년 1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영상 중 가장 높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은 국가보훈처 영상으로 총 1313건 기록. 댓글 수 8위의 병무청 '현역 모집병으로 군 복무해요! |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지원 방법' 영상을 제외한 모든 영상이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하여 높은 댓글 수 확보.

  • 영상 콘텐츠의 활성화 차원에서 조회수 광고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이벤트를 통해 좋아요와 댓글을 유도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음. 다만, 다수의 이벤트 진행가 진행됨에 따라 이벤트만을 목적으로 참여하는 이용자 계정이 유튜브에서도 많아지고 있다는 점은 참고할 필요가 있음.

  • 다만, 병무청 댓글을 보면 대부분 모집에 대해 반대하는 내용이 많음. 이러한 부분은 우리나라 모병 제도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지닌 20대의 의견이 다수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 병무청이 다른 영상 댓글 역시 이러한 부정적 댓글이 많은 것을 보면 쉽게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보임.
    (오히려 이러한 부정적인 시각을 전면에 내세워 부정적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공모전을 20대를 대상으로 진행하여 인식 개선을 꾸준히 진행하는 등 직접적인 당사자들의 참여를 통해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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