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1주 리포트] 중앙행정기관 - 쇼츠 활용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공공기관의 쇼츠 활용이 매우 활발합니다. 짧은 재생시간에 어떻게 정책정보를 담을지가 관건인데요. 11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은 얼마나 다양한 쇼츠 영상을 제작, 배포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중앙행정기관 쇼츠 포맷 적극 활용 중. 국토부 영상 조회수 1위

  • 11월 1주 중앙행정기관에서 제작한 쇼츠 영상은 전체 영상의 25.8%를 차지하며 상당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11월 1주 유튜브에서 쇼츠 탭을 별도로 생성하여 쇼츠 영상만 따로 구분하고 있음)

  •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쇼츠 영상은 국토교통부의 <환치기로 아파트 쇼핑?ㆍㆍㆍ외국인 불법 투기 막는다.>영상으로 26,294회를 기록. 2위 영상도 국토교통부 영상으로, 해당 부처에서 쇼츠 활용에 매우 적극적인 것으로 보임.
  • 11월 1주 가장 많은 쇼츠 영상을 제작한 부처는 농림축산식품부로, 캠페인 연계 영상이 대부분임.

  • 짧은 시간에 해당 부처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대부분 그래픽으로 구성되는 영상이 많음. (농림축산식품부의 캠페인 영상 제외) 대부분 부처에서 유사하게 쇼츠 활용을 하고 있으며, 특별히 눈에 띄는 영상은 많지 않음. (경찰청이 실제 영상을 활용하는 등 차별화된 영상을 게재하나, 11월 1주에는 쇼츠 영상을 게재하지 않음.)

  • 중앙행정기관의 쇼츠 영상 대부분이 조회수와 상관없이 댓글 피드백이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남. 쇼츠 자체의 성격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 짧은 시간에 정보만 확인하고 이탈하는 이용자가 대부분으로 댓글, 좋아요 등의 피드백을 유도하기가 일반 영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렵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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