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1주] 중앙행정기관 - 조회수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제외됩니다.


'K-국방' 소개하는 방위사업청 영상 조회수 및 피드백 매우 높아

  • 2023년 1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서 게재한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방위사업청의 <[최초공개] KF-21 시제 3호기 최초비행 성공 영상!>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조회수 157,379회를 기록. 댓글 수와 좋아요 수가 높은 것으로 보아 오가닉 조회수가 상당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분석됨. 대체적으로 방위사업청에서 우리나라 국방 기술력을 보여주는 영상의 경우 조회수 및 피드백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 조회수 8위의 국방부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2차 비행시험 성공 | 대한민국 국방부> 영상 역시 이러한 맥락으로 분석할 수 있음.

  • 뒤를 이어 법무부의 <2023 법무부 시무식에서 법무부장관이 강조한 것? | 법tv> 영상이 46,540회로 조회수 2위를 차지함. 법무부 영상 중 한동훈 장관이 나오는 영상의 경우 조회수와 함께 댓글, 좋아요 등의 피드백 수치 역시 상당히 높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 한동훈 장관의 팬덤이 법무부 채널에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짐작됨.

  • 조회수 보다는 각 부처의 성격에 맞는 콘텐츠를 꾸준히 게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느나, 1월 1주 게재된 169개의 영상의 상위 10위 조회수를 살펴보면, 1만 조회수가 되지 않아도 상위에 들어갈 수 있음을 알 수 있음. 전체 게재되는 영상 수에 비해서 확보되는 영상의 조회수가 그리 높지 않으며, 각 채널의 영향력(구독자수)까지 확인한다면 조회수는 상당히 부족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단, 각 부처 영상의 조회수 확보 방안은 바로 나오기가 쉽지 않을 듯)

  • 국가보훈처 영상 2건이 조회수 상위 10위권 내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눈에 띄는데, 그 중 <영상으로 만나는 국가보훈처 소식 - 【월간 국가보훈처】 2023년 1월호 #보훈뉴스 #보훈정책 #월간보훈처> 영상은 별다른 이슈가 없음에도 조회수 4위(21,701회)를 기록하고 있음.


<2023년 1월 1주 잉크닷 리포트 모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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